$\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PTV 시청자의 시청이력에 기반한 협력필터링 모델 분석
Collaborative Filtering Model Analysis based on IPTV Viewing Log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2010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7 No.1(C), 2010 June 30, 2010년, pp.404 - 409  

정하용 (KT) ,  김문식 (KT)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협력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은 상품추천, 영화추천 등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서, 사용자들의 사용이력에 기반해서 유사도가 높은 항목들을 찾아낸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IPTV 서비스협력 필터링을 적용했을 때 만들어지는 모델을 분석하여 어떤 요소들이 협력 필터링 모델의 생성에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했다. 이를 통해 IPTV 영역에 협력 필터링을 적용했을 때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과 다른 영역과는 다르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알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F는 상품추천, 영화추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어왔지만 IPTV 영역에 CF를 적용하는 것은 기존의 CF를 적용하던 영역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확인하고자 상용 IPTV 서비스인 KT의 쿡TV 서비스 사용자들의 시청로그에 CF를 적용해서 CF모델을 생성했으며, 생성된 CF모델을 분석해서 IPTV영역에 협력 필터링을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우리는 IPTV 영역에서 시청자의 시청로그에 기반하는 협력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을 적용함에 있어서 크게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봤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력 필터링이란? 협력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은 상품추천, 영화추천 등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서, 사용자들의 사용이력에 기반해서 유사도가 높은 항목들을 찾아낸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IPTV 서비스에 협력 필터링을 적용했을 때 만들어지는 모델을 분석하여 어떤 요소들이 협력 필터링 모델의 생성에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했다.
협력 필터링 방법의 장점은? 추천 시스템은 크게 추천의 기반정보를 어디서 얻느냐에 따라서 콘텐트 기반 방법(Content-based Approach)과 협력 필터링 방법(Collaborative Filtering Approach)로 나뉘어진다. 여기서 콘텐트 기반 방법은 추천의 기반정보를 콘텐트 아이템으로부터 얻는 방법이고, 협력 필터링 방법은 추천의 기반정보를 사용자의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얻는 방법이다[1]. 이중 실제 서비스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협력 필터링 방법인데, 그것은 콘텐트 기반 방법은 콘텐트 내용 분석의 어려움 등으로 기반 데이터를 얻기 어려울뿐더러 데이터를 얻은 경우에도 그것을 통해서 사용자가 만족하는 결과를 얻기 어렵기 때문이다.
IPTV를 어렵게 느껴 사용하지 않게 하는 요소는? IPTV는 시청자들이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VOD를 스스로 선택해서 시청한다는 것이 UX(User Experience)적인 관점에서 기존의 TV와 가장 큰 차이점이다. 일반적으로 사용자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은 사용자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요소이지만 그것은 선택의 폭이 제한적일 경우의 이야기이다. 선택의 폭이 수 개에서 수십 개 내외가 아닌 수만 개에서 수십만 개가 된다면 사용자들은 만족이 아니라 선택의 고통에 빠지게 된다. 이것이 바로 기존의 TV 시청방식에 익숙해져 있는 일반 시청자들이 IPTV를 어렵게 느껴서, 결국은 사용하지 않게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