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우리나라 제약기업의 의약품 허가 및 특허출원 관련요인 분석
Factors Associated with Drug Approvals and Patent Issues of the Korean Pharmaceutical Firms 원문보기

약학회지 = Yakhak hoeji, v.56 no.1, 2012년, pp.60 - 65  

문계주 (성균관대학교 임상약학대학원) ,  이진이 (숙명여자대학교 임상약학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factors associated with drug approvals and patent issues of the Korean pharmaceutical firms. The 22 firms were selected based on 2006 year's publicly noticed sales amount. Number of approved drugs was identified through Kore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and the information reg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상위 제약사의 자료를 활용하여 의약분업 이후인 2000년에서 2006년 사이의 7개년간의 자료를 토대로 허가 건수, 특허출원수 등의 상관관계에 관한 분석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통상 제약사들이 식약청의 허가를 취득하기 전에 해당 물질에 대하여 먼저 특허출원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허출원과 허가시점 사이에는 시간차가 존재하게 되어 분석시에 이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본 연구의 관찰기간이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시간차를 감안한 분석을 수행하지는 못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제약회사 중에서 비교적 연구개발이 활발하며, 허가 및 특허 활동이 활발하여 성과물이 많아 국내제약기업의 연구개발 동향을 가늠하는데 도움이 되는 국내 22개 상위 제약회사를 선정하여, 제약회사별로 최근까지의 허가취득건수를 기술하고, 의약분업 이후인 2000년~2006년의 기간동안 의약품 허가건수, 특허출원 건수 등의 연도별, 적응증별, 특허종류별 현황을 제시하고, 제약사의 허가품목수, 매출액, 전문의약품의 비중 등에 따라 특허출원 건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제약기업의 성과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허가취득건수와 특허출원수를 연도별로 분석하고, 특히 연구개발의 성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특허출원현황과 관련하여 의약품의 허가건수, 매출액, 의약품의 특성 등이 특허출원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국내제약 회사 중에서 비교적 연구개발이 활발하며, 허가 및 특허 활동이 활발하여 성과물이 많아 국내제약기업의 연구개발 동향을 가늠하는데 도움이 되는 국내 22개 상위제약회사를 선정하여, 제약회사별로 허가취득건수, 적응증별 허가건수 및 연도별 최초 허가 화합물 건수등을 조사해 봄으로써 의약품 허가 현황에 의한 개발 동향을 고찰하고, 연구개발 성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특허출원현황, 적응증별 출원건수 현황 등을 조사하여, 제약사의 특허출원과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바람직한 연구개발 방향 및 전망 등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제약산업의 연구개발비를 타산업과 선진국에 비교하면 어떠한가? 현재 국내에는 200여개가 넘는 제약회사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미국의 80여개 제약사에 비하면 많은 수가 영업을 하고 있으나, 연구개발 능력을 갖춘 제약사의 수는 일부에 불과하다.4) 우리나라 제약산업의 연구개발비는 매출액 대비 3~5% 수준으로 타 산업에 비해 높은편이지만, 10~20%에 이르는 선진국의 제약기업에 비하면 낮은 수준이다.5) 우리나라 제약기업의 연구개발 역사는 일천하여 의약분업 이전까지는 대부분 제네릭 의약품 또는 브랜드화된 제네릭 의약품(branded generic drugs)에 의한 시장참여가 주였고, 의약분업 이후에도 상위 몇 개 회사를 제외하고는 신약을 보유한 기업수가 적은 편이다.
제약산업을 지탱해주는 제도 두가지는 무엇인가? 제약산업을 지탱해주는 제도로서 가장 큰 두가지로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제조허가와 특허등록제도를 들 수 있으며, 특히 연구개발에 장기간 동안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 법적 보호장치로 특허권의 확보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9) 향후 국내 제약회사의 생존을 위한 요건 중 중요한 것은 연구개발 활동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런 활동의 주된 성과물이라 할 수 있는 의약품 허가건수나 특허출원 건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제약사들의 입장에서는 시장점유율을 늘리는데 중요하다고할 수 있겠다.
보건복지부의 2004년도 연구개발 예산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영향은 어떠한가? 정부차원에서도 최근 10년간 신약개발에 대한 연구비의 지원이 활발하였는데, 보건복지부의 2004년도 연구개발 예산규모는 1,544억원에서 2011년도 3,465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6) 이에 따라 국내 제약기업의 연구개발 활동도 활발해져 1999년 에스케이케미칼의 선플라주 이후, 2000년대 들어 14개의 국내 개발 신약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7) 국내 신약이 전체 건강보험 약제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미미하지만, 2004년 0.064%, 2005년 0.085%, 2006년 0.088%로 연도별로 소폭 상승해왔다.5,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건강보험 약품비 변동요인 분석, 서울 (2010). 

  2.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 "건강보험 약제비 적정화 방안 시행", 서울 (2006년 12월 27일). 

  3. 이의경 : 선별목록(positive list) 중심의 보험의약품 등재관리제도 개선방안 연구, 보건복지부, 서울 (2005). 

  4. 조선일보 : "국내 제약업체 265개 난립 --- 신약개발은 광복 후 16개 뿐", 2011. 5. 23일 보도자료 (2011). 

  5. 이경민, 이근찬 : 우리나라 제약산업의 연구개발(R&D)투자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전문경영인연구 (2007). 

  6. 정은경 : "보건복지부 R&D 지원 현황", 데일리팜 제8차 제약산업 미래포럼 프로그램 (2011. 6월 29일). 

  7. 식품의약품안전청 : 2010년 의약품 허가 보고서, 충북 오송 (2011). 

  8.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국내 신약 연도별 보험급여 청구 현황" (2007). 

  9. 이성우 : 보건의료산업 발전과 지적재산권 전략, 보건산업기술동향 (2006). 

  10.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11. 식품의약품안전청 의약품민원: http://ezdrug.kfda.go.kr/. 

  12. e-KIMS 홈페이지: http://ekims.com/. 

  13. 한국특허정보원 특허정보검색서비스 KIPRIS: http://www.kipris. or.kr/. 

  14. 이의경 : 의약품 안전관리 선진화 및 제약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개발 연구,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2010). 

  15. Pharmaceutical Research and Manufacturers of America: available at http://www.fda.gov/Drugs/. 

  16. 김석관 : 세계 제약산업의 최근 이슈와 우리나라 제약산업의 발전전략, 보건산업기술동향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