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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에 적합한 배틀패스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attle Pass Improvement Plan Suitable for MMORP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2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2호, 2020 July 15, 2020년, pp.513 - 515  

장민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애니게임학과)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애니게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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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에서 기존에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었던 비즈니스 모델인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법적인 제재가 가해지면서 우리나라 게임 산업은 부분유료화 방식의 온라인게임, 그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MMORPG에 어울리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FPS와 MOBA 장르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배틀패스' 시스템을 분석하고 이를 MMORPG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방법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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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로 많은 게임의 이벤트를 보면 신규, 복귀, 기존 유저별로 보상을 다르게 지급하고 있다. 물론 새로운 유저들 유치하기 위해 더 좋은 보상을 제공하는 것도 있지만 유저에게 주어진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는 맞춤 보상을 준비하는 것이다.
  • 배틀패스를 MMORPG에 적합한 형태로 개선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배틀패스를 메인 패스와 서브 패스로 나눌 것을 제안한다. 배틀패스는 기본적인 보상을 결제를 하지 않은 유저들에게도 제공함으로서 일반 유저들도 만족시키는 동시에 더 많은 보상을 얻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한다.
  • 본 논문에서는 배틀패스 시스템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한국 게임 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MMORPG에 배틀패스 시스템을 적용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배틀패스 시스템을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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