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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I특성이 챗봇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AI Characteristics on the Intention to Continuous use the Chatbot Servic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2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2호, 2020 July 15, 2020년, pp.203 - 204  

이새봄 (경희대학교 빅데이터연구센터) ,  박아름 (경희대학교 빅데이터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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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이란 인공지능 기반으로 인간과 대화하는 로봇을 일컬으며, 요청과 응답구조로 운영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말한다. 챗봇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로 기존 사용자의 언어를 이해하고 학습하여 인간이 대화하듯이 대화를 하도록 설계되어있다. 챗봇을 사용하는 회사는 인건비를 줄이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문적이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어 활용 효율성이 높은 편이다. 그러나 회사가 챗봇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사용자는 챗봇을 계속 사용하지 않고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챗봇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인공지능 특성이 챗봇 서비스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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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기업이 챗봇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사용자들의 만족도나 인식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AI 특성이 사용자들의 챗봇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공지능의 특징이 챗봇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챗봇 연구 및 개발에 대한 학문적, 실질적인 영향 및 향후 방향에 대한 토의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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