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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630 - 640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임소혜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With a recent rise of various chatbot services, this study attempts to explore the role of chatbot use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by applying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In particular,this study investigates (a) the relationship between chatbot users' psychological needs(perceived aut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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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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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과 같은 새로운 인터랙티브 기술을 디자인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 챗봇과 같은 새로운 인터랙티브 기술(interactive technology)을 디자인하려면 사용자의 기술 이용 동기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 브란 트제그와 폴스타트[11]의 연구에서는 모바일 메신저 챗봇의 이용동기를 분석하여 챗봇 사용자의 이용동기 요인은 ‘생산성’, ‘오락성’, ‘사회 및 관계성’, ‘신기성/호기심’의 네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 |
브란 트제그와 폴스타트의 연구에서 챗봇 사용자의 이용동기 요인을 무엇으로 분류하였는가? | 챗봇과 같은 새로운 인터랙티브 기술(interactive technology)을 디자인하려면 사용자의 기술 이용 동기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 브란 트제그와 폴스타트[11]의 연구에서는 모바일 메신저 챗봇의 이용동기를 분석하여 챗봇 사용자의 이용동기 요인은 ‘생산성’, ‘오락성’, ‘사회 및 관계성’, ‘신기성/호기심’의 네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이희준 외[12]는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토대로 소비자의 AI 스피커의 사용 행태를 탐색하기 위해, AI 스피커 사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AI 스피커의 속성 인식과 이용의 동기적 요인을 도출하였다. | |
챗봇은 크게 음성 기반 인공지능 비서와 텍스트 기반 모바일 메신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의 예로는 무엇이 해당되는가? | 챗봇은 크게 음성 기반 인공지능 비서와 텍스트 기반 모바일 메신저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음성 기반 인공지능 비서의 예로는 2011년에 등장한 애플(Apple)의 시리 (Siri)와 2015년에 등장한 아마존(Amazon)의 알렉사(Alexa), 그리고 2016년에 구글(Google)의 구글 어시 스턴트(Google Assistant), 삼성전자(Samsung)의 빅스비(Bixby)가 있다. 한편, 텍스트 기반 모바일 메신저 에는 페이스북 메신저, 라인, 카카오톡 등이 해당된다. |
김옥경, 윤재영, "모바일 쇼핑의 챗봇(음성 기반/메신저 기반)과 앱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융합적 연구," 한국과학예술 융합학회, 제37권, 제2호, pp.47-59, 2019.
https://www.news1.kr/articles/?3923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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