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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챗봇 타입과 이용동기에 따른 사용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 :자기결정이론을 중심으로
AI Chatbot Users' Satisfaction and Intention for Continued Use : Moderating Effects of Chatbot Type and Motiv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630 - 640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임소혜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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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챗봇 서비스가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되면서 그 이용자의 수도 급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이론(Self Determination Theory)을 적용해 이용자의 세 가지 심리욕구(인지된 자율성, 인지된 유능성, 인지된 관계성)가 사용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챗봇의 타입을 음성 기반 인공지능 비서, 텍스트 기반 모바일 메신저의 두 가지로 구성하고, 챗봇 이용동기는 실용적 동기, 유희적 동기, 사회 및 관계적 동기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하여 이들간의 관계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챗봇 사용 경험이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자기결정성 요인인 인지된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모두 사용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또한 챗봇 이용자의 사용만족도는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사회 및 관계적 동기가 인지된 자율성과 사용만족도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이론을 적용해 이용자 심리적인 특성의 중심으로 이용자 심리욕구가 챗봇 사용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 관련 연구의 확장을 도모하고,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챗봇 시장에 유용한 실무 전략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a recent rise of various chatbot services, this study attempts to explore the role of chatbot use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by applying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In particular,this study investigates (a) the relationship between chatbot users' psychological needs(perceived autonom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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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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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챗봇 타입에 따라 인지된 자기결정성 요인이 사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네 번째, 챗봇 이용동기에 따라 인지된 자기결정성 요인이 사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 관련 연구의 확장을 도모하는 한편,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챗봇 시장에 유용한 실무 전략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첫 번째, 챗봇 이용자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사용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챗봇 사용 만족도가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챗봇 타입에 따라 인지된 자기결정성 요인이 사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다음으로, 챗봇 사용 만족도가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챗봇 타입에 따라 인지된 자기결정성 요인이 사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네 번째, 챗봇 이용동기에 따라 인지된 자기결정성 요인이 사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먼저, 기존 대부분의 챗봇 연구가 기술적인 특성의 초점을 맞춰온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이론을 적용해 이용자 심리적인 특성의 중심으로 이용자 심리욕구가 챗봇 사용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였다. 또한, 대다수의 챗봇 연구가 한 타입의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 것에 비해, 본 연구에서 챗봇 타입을 두 가지로 나눴고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두 타입의 이용자 심리적인 특성이 사용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있는지 밝혀냈다.
  • 본 연구는 더 다양한 측면으로 챗봇 서비스를 연구하기 위해 한국과 대만의 챗봇 사용자의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만의 경우, 아시아권에서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하여 마이크로소프트사와 구글의 인공지능 R&D 센터를 최근 유치하며 빠른 속도로 인공지능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 이와 유사하게, 조동희와 이연준[24]이 인공지능 스피커 제품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해 실시한 연구에서 인공 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이상의 논의에 기반하여 다음의 연구가설과 연구문제를 도출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챗봇이용자의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라는 심리적 긍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요인들을 식별하고 영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사용자의 심리적 특성과 사용자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 간 영향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자기결정성이론을 적용하고자 한다[13]. 자기결정성이론은, 동일한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학생 집단이 상이나 처벌로 인해 과제를 해결하는 학생 집단보다 더 과제에 집중하고 즐기게 된다는 연구에서 비롯되었다[6][14][15].
  •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 챗봇 사용자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는 부족 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데시와 라이언 [6]이 제시한 자기결정성이론을 적용해, 챗봇 이용에 있어 사용자 심리적 특성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기결정성이론의 사용자 심리욕구와 사용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는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이들 간 영향 관계를 증명하는 연구들[7][8]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챗봇 이용자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사용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챗봇 사용 만족도가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 1: 인지된 자기결정성이 사용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2: 인지된 자기결정성이 지속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 3: 챗봇의 사용 만족도가 지속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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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챗봇과 같은 새로운 인터랙티브 기술을 디자인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챗봇과 같은 새로운 인터랙티브 기술(interactive technology)을 디자인하려면 사용자의 기술 이용 동기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 브란 트제그와 폴스타트[11]의 연구에서는 모바일 메신저 챗봇의 이용동기를 분석하여 챗봇 사용자의 이용동기 요인은 ‘생산성’, ‘오락성’, ‘사회 및 관계성’, ‘신기성/호기심’의 네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브란 트제그와 폴스타트의 연구에서 챗봇 사용자의 이용동기 요인을 무엇으로 분류하였는가? 챗봇과 같은 새로운 인터랙티브 기술(interactive technology)을 디자인하려면 사용자의 기술 이용 동기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 브란 트제그와 폴스타트[11]의 연구에서는 모바일 메신저 챗봇의 이용동기를 분석하여 챗봇 사용자의 이용동기 요인은 ‘생산성’, ‘오락성’, ‘사회 및 관계성’, ‘신기성/호기심’의 네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이희준 외[12]는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토대로 소비자의 AI 스피커의 사용 행태를 탐색하기 위해, AI 스피커 사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AI 스피커의 속성 인식과 이용의 동기적 요인을 도출하였다.
챗봇은 크게 음성 기반 인공지능 비서와 텍스트 기반 모바일 메신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의 예로는 무엇이 해당되는가? 챗봇은 크게 음성 기반 인공지능 비서와 텍스트 기반 모바일 메신저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음성 기반 인공지능 비서의 예로는 2011년에 등장한 애플(Apple)의 시리 (Siri)와 2015년에 등장한 아마존(Amazon)의 알렉사(Alexa), 그리고 2016년에 구글(Google)의 구글 어시 스턴트(Google Assistant), 삼성전자(Samsung)의 빅스비(Bixby)가 있다. 한편, 텍스트 기반 모바일 메신저 에는 페이스북 메신저, 라인, 카카오톡 등이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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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옥경, 윤재영, "모바일 쇼핑의 챗봇(음성 기반/메신저 기반)과 앱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융합적 연구," 한국과학예술 융합학회, 제37권, 제2호, pp.47-59, 2019. 

  2. 강희주, 김승인, 강희주, 김승인, "메신저 기반의 모바일 챗봇 서비스 사용자 경험 평가. 구글(Allo)과 페이스북(M messenger)을 중심으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8권, 제9호, pp.271-276, 2017. 

  3. https://www.news1.kr/articles/?3923853 

  4. 김수정, 정옥경, 박철, "챗봇의 특성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혁신성에 따른 차이비교," 한국IT서비스학회, pp.317-320, 2018. 

  5. 장예빛, "AI 스피커 이용자의 이용동기 및 AI 스피커에 대한 관계 유형 인식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1호, pp.558-566, 2019. 

  6. E. Deci and R. Ryan, "The general causality orientations scale: Self-determination in personal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19, No.2, pp.109-134, 1985. 

  7. 염동섭, 박경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 이용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품질과 자기결정성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제14권, 제11호, pp.459-467, 2016. 

  8. 조동혁, 박종우, "모바일 커머스 수용 후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 제4권, 제3호, pp.163-182, 2015. 

  9. 서창적, 윤주옥, "챗봇 상담의 인지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과 긍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20권, 제1호, pp.201-222, 2019. 

  10. S. Roca, J. Sancho, J. Garcia, and M. Alesanco, "Microservice chatbot architecture for chronic patient support," Journal of Biomedical Informatics, Vol.102, pp.1-9, 2020. 

  11. P. B. Brandtzaeg and A. Folstad, "Why People Use Chatbots. Internet Science,"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106, No.73, pp.377-392, 2017 

  12. 이희준, 조창환, 이소윤, 길영환, "인공지능 스피커(AI 스피커)에 대한 사용자 인식과 이용 동기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 pp.138-154, 2019. 

  13. E. L. Deci and R. Ryan,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Vol.11, pp.227-279, 2000. 

  14. 김영남, 서용건, "미로공원 방문객의 내재적 동기, 플로우 및 만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자기결정성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제40권, 제7호, pp.55-71, 2016. 

  15. 배재권, 권두순, "자기결정성 요인이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5호, pp.2745-2774, 2011. 

  16. 하대권, 성용준, "선택에 관여하는 인공지능이 사용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0권, 제1호, pp.55-83, 2019. 

  17. R.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pp.460-469, 1980. 

  18. X. Wang and Y. Li, "Relatedness need and users' satisfaction with social network sites: A self-determinant perspective," 2012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Information Management (ICDIM 2012), pp.309-312, 2012. 

  19. 정덕화, 정철호, "모바일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의 지각된 사회적영향 및 자기결정성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제6권, 제2호, pp.45-52, 2016. 

  20. D. Peters, R. A. Calvo, and R. Ryan, "Designing for Motivation, Engagement and Wellbeing in Digital Experience," Frontiers in Psychology, Vol.9, No.797, pp.1-15, 2018. 

  21. J. Roca and M. Gagne, "Understanding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in the workplace: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4, No.4, pp.1585-1604, 2008. 

  22. 주영주, 정애경, 강정진, 이민영, "기본심리욕구와 페이스북 중독 및 지속사용의도의 구조적 관계 규명,"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제16권, 제1호, pp.183-191, 2016. 

  23. 김대진, 김진수,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사용 향상을 위한 방안," 한국경영정보학회, 제17권, 제1호, pp.171-197, 2015. 

  24. 조동희, 이연준,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감정적 애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제24권, 제2호, pp.87-100, 2019. 

  25. 고동완, 박용순, 이한아름, "소셜미디어 이용동기가 몰입과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을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제28권, 제4호, pp.137-156, 2013. 

  26. 정제우, 유명숙, 주효진, 조주연, "소셜미디어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pp.1166-1185, 2011. 

  27. 문영주, 정철호, "소셜미디어 이용동기가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02-21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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