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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AI 기반의 공공시설물 건전도 안전검사 평가시스템 연구
XAI based public facility safety evaluation system research 원문보기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0년도 하계학술대회, 2020 July 13, 2020년, pp.705 - 708  

박예슬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경선재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민준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찬미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재성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재환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현승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철희 ((주)딥인스펙션) ,  문현준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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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은 공공시설의 노후화에 따라 정기적인 검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의 안전점검 방식은 대부분 육안으로 점검하는 것에 의존하는데 이는 점검자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의 품질이 달라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XAI 기반의 공공시설물 건전도 안전검사 평가시스템을 제안하며, 이는 점검자의 숙련도와 무관하게 항상 같은 결과를 도출해 내며 XAI 를 통해 사용자에게 안전점검에 대한 결과를 제시해준다. 공공시설물 중 터널 시설물의 안전검사 평가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는 수정없이 교량 시설물 등 다른 공공시설물에 적용이 가능하다. 본 논문은 5 가지로 구분된다. 1) 터널 이미지와 균열에 마스크를 적용한 이미지 두 가지의 데이터 셋을 448x448 로 생성한다. 2) UNet 과 Resnet152 의 두 모델을 적용한 혼합 모델을 이용하여 생성한 데이터 셋을 훈련시킨다. 3) 훈련된 혼합 모델에서 생성된 분할 이미지에 대해 노이즈 제거 과정을 진행한다. 4) 노이즈 제거가 끝난 이미지에 스켈레톤화(Skeletonization)를 적용시켜 균열 이미지의 뼈대를 구한다. 뼈대 이미지 기반으로 균열의 길이, 두께, 위치등의 정보를 얻는다. 5) XAI 부분에서는 뼈대 이미지의 정보를 토대로 균열의 위치, 두께, 길이 등에 대해 계산을 진행한 후 사용자에게 제시해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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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든 이미지는 사이즈가 각기 다른 원본 이미지에서 448x448 사이즈의 이미지로 나누어 생성하였으며 총 60674개의 결함 이미지와 60674 개의 마스크 이미지를 보유중이다. 본 논문은 화산 터널, 덕성 터널, 감천 터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이미지의 수는 각 데이터의 원본 이미지에 대해서 화산 터널의 최소 8 개부터 감천 터널의 최대 72 개로 상이하며, 원본 이미지는 파노라마 이미지이다.
  • 본 연구에서 핵심은 균열 부위를 정확하게 탐지하기 위해 주변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이다. 터널 균열과 노이즈는 시각적으로 비슷하게 보이지만, 수학적인 모델링을 통하여 균열이 이어지는 부분을 탐색하여 나머지 노이즈 부분을 제거하는 Morphological Transformation 이미지 형태 전환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 기반 UNet 과 Resnet152 모델을 모두 적용하는 혼합 모델을 이용하여 터널 내부에서 촬영된 영상 내에서 균열을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AI(Artificial Intelligence)보다 발전된 형태의 인공지능인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 XAI(eXplainable Artifitical Inteligence)를 기반으로 개발하여 결과 분석 및 오류 수정하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이 절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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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의 데이터 셋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데이터 셋은 결함 데이터가 포함된 결함 원본 이미지와 결함 원본 이미지에서 결함의 내용을 표시한 마스크 이미지 두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이미지는 사이즈가 각기 다른 원본 이미지에서 448x448 사이즈의 이미지로 나누어 생성하였으며 총 60674개의 결함 이미지와 60674 개의 마스크 이미지를 보유중이다.
터널 내부 균열 검사를 담당 점검자들이 내부 촬영 영상을 육안으로 판별하여 점검할 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전통적인 터널 내부 균열 검사의 문제로 지적 될만한 사안은 담당 점검자들이 내부 촬영 영상을 육안으로 판별하여 점검을 시행한다는 것이다. 이는 점검자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오류를 범할 수 있고 점검자의 상태에 따라 다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비효율적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터널 내부에는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인간의 편의를 위한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 중 하나인 터널은 현재까지 많이 건설되었고 그 안전 문제는 날이 갈수록 대두되고 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터널 내부에는 노후화, 열에 의한 팽창 및 수축, 사람에 의한 파손, 지형 변화와 같은 다양한 영향으로 인해 터널의 표면과 내부 구조가 파손되어 균열이 발생한다. 터널의 파손 및 균열의 보수나 보강이 없는 상태가 계속 지속되면 위험 요소가 되어 막대한 피해를 주고 심각한 인명 사고까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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