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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0년도 하계학술대회, 2020 July 13, 2020년, pp.705 - 708
박예슬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경선재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민준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찬미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재성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재환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현승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철희 ((주)딥인스펙션) , 문현준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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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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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데이터 셋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데이터 셋은 결함 데이터가 포함된 결함 원본 이미지와 결함 원본 이미지에서 결함의 내용을 표시한 마스크 이미지 두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이미지는 사이즈가 각기 다른 원본 이미지에서 448x448 사이즈의 이미지로 나누어 생성하였으며 총 60674개의 결함 이미지와 60674 개의 마스크 이미지를 보유중이다. | |
터널 내부 균열 검사를 담당 점검자들이 내부 촬영 영상을 육안으로 판별하여 점검할 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기존의 전통적인 터널 내부 균열 검사의 문제로 지적 될만한 사안은 담당 점검자들이 내부 촬영 영상을 육안으로 판별하여 점검을 시행한다는 것이다. 이는 점검자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오류를 범할 수 있고 점검자의 상태에 따라 다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비효율적이다. | |
시간의 흐름에 따라 터널 내부에는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인간의 편의를 위한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 중 하나인 터널은 현재까지 많이 건설되었고 그 안전 문제는 날이 갈수록 대두되고 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터널 내부에는 노후화, 열에 의한 팽창 및 수축, 사람에 의한 파손, 지형 변화와 같은 다양한 영향으로 인해 터널의 표면과 내부 구조가 파손되어 균열이 발생한다. 터널의 파손 및 균열의 보수나 보강이 없는 상태가 계속 지속되면 위험 요소가 되어 막대한 피해를 주고 심각한 인명 사고까지 발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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