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oT 및 모바일 기기에서의 센서를 활용한 난수발생기 현황
Research of Random Number Generator Using Sensors for IoT and Mobile Device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9 May 10, 2019년, pp.219 - 222  

조성민 (한양대학교 전자공학과) ,  서승현 (한양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IoT 기술이 발달하면서 기기들 간의 안전한 통신을 위한 보안 시스템 탑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보안 시스템은 암호 키의 안전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난수발생기를 통해 생성한 난수를 키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제한된 리소스를 갖는 IoT 기기들의 특성으로 인해, 기존 난수발생기를 IoT 기기에 구현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이에 IoT 기기에서 사용 가능한 난수발생기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으며, 특히 IoT 기기들이 탑재하고 있는 각종 센서를 활용한 난수발생기의 설계 방안들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oT 기기에 주로 탑재되는 센서를 5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센서별로 난수성을 측정하는 연구들을 분석한다. 우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러한 센서들의 출력이 충분한 난수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 각 센서들을 활용하여 난수발생기를 설계한 연구들을 분류하고 특징을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IoT 기기에 탑재된 센서를 활용하여 난수를 생성하는 방안들이 활발히 연구되어 왔다. IoT 기기에는 대표적으로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지자기 센서, 카메라, 마이크 등이 탑재되어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이 5가지 센서들의 난수성을 측정하는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우리가 조사한 연구들은 IoT 및 모바일 기기에 탑재되어 있는 이러한 센서들이 충분한 난수성을 제공하고 있음을 보였다.
  • 특히, IoT 기기들이 탑재하고 있는 각종 센서를 활용하여 난수를 생성하는 방안들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oT 기기에 주로 탑재되는 센서를 5가지로 분류하여, 각각의 센서별로 난수성을 측정하는 연구들을 분석한다. 또한 IoT 및 모바일 기기에서 이러한 센서들을 활용하여 난수발생기를 설계한 연구들을 분석한다.
  • 2016년에는 Kyle Wallace 등이 센서가 장착된 모바일 및 IoT 기기에서 난수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9]. 이 논문에서는 37개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충분한 난수성을 가지는 센서를 분석하였으며, 가속도계의 출력이 충분한 난수성을 보임을 밝혔다. 또한 경량 믹싱 알고리즘을 통해 수집한 센서 값들을 결합하여 난수를 생성하는 진난수발생기를 설계하였다.
  • 2011년 Jonathan Voris 등은 진난수발생기를 위한 가속도계의 난수성을 조사하였다[4]. 이 논문에서는 가속도계가 정지해 있을 때에도 충분한 엔트로피를 도출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환경적 변화에 대해 내성이 있음을 밝혔다. 또한 제한된 자원을 가지는 RFID 태그에서 가속도계 기반의 난수발생기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