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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TV 기반의 증강현실(AR) 활용 학습이 유아의 학습몰입과 기본운동능력 및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mart TV-based Augmented Reality on children’s Immersive Learning, Basic Exercise Ability, and Physical Self-Concepts 원문보기


최지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HRD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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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TV 기반인 증강현실(AR) 활용학습이 유아의 학습몰입도에는 어떤 차이가 있고,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 하에 각 변인 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3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스마트TV 기반 증강현실(AR) 활용 수업 유무에 따라 유아의 학습몰입도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스마트TV 기반 증강현실(AR) 활용 수업 유무에 따라 유아의 기본운동능력에 미치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스마트TV 기반 증강현실(AR) 활용 수업 유무에 따라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를 실시하기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태권도학원의 만 4,5세 유아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으로는 4시부의 15명에게 본 연구인 스마트TV 기반의 증강현실(AR)을 이용한 신체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으로는 5시 30분부 15명에게 스마트TV 기반의 증강현실(AR)을 사용하지 않고 신체활동을 진행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2019년 8월 19일부터 9월 6일까지 3주에 걸쳐 총 10회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학습몰입에 두 집단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Jackson과 Marsh(1996)가 개발하고 증강현실 학습환경에서 몰입을 측정하기 위해 수정·보완한 계보경(2007)의 몰입 상태 척도(Flow State Scale:FSS)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기본운동능력을 검사하기 위해 지성애(2007)가 개발하고 오세경(2012)이 수정 및 보완한 유아운동능력검사척도 (Motor Proficiency Test for Young Children : MPTYC)를 사용하였다(오세경, 2012). 또한, 신체저 자아개념을 검사하기 위해 Marsh 와 Richards (1994)의 신체적 자아개념 질문지를 번안하여 사용한 황순각(2001)과 김병준(2001)이 개발한 측정 도구를 중심으로 재구성한 윤은영(2005)의 ‘신체적 자아개념 검사’를 사용하였다. 측정한 자료를 이용해 통계프로그램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consider the difference of learning immersive of augmented reality (AR), smart TV base and how it affects the basic motoring skills and physical self-concepts of infants. In this study,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in order to investigate the changes in the spokespersons a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지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HRD전공
지도교수 소효정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48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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