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R 기반의 CPR 및 AED 교육 평가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VR-based CPR and AED Train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 Oct. 30, 2019년, pp.559 - 562  

강원윤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윤원태 (동서대학교 메카트로닉스 융합공학부) ,  이경용 (한이음 멘토) ,  김성현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시스템은 4 차 산업 혁명이 발발한 이점을 살려 가상현실(Augmented Reality)을 활용, 극대화된 시각적인 요소들을 추가하여 사용자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또한 더욱 정확한 평가 기준을 세우기 위해 사용자의 흉부 압박 빠르기와 깊이를 측정할 수 있는 각종 센서를 활용하였다. 관리자는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을 평가한다. 기존의 평가는 평가자의 눈대중, 직감으로만 평가가 이루어지기에 신빙성 및 신뢰를 하기 어렵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현실감 있고 정량화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한 평가 및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교육, 평가가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심폐소생술(CPR) 및 자동 제세동기(AED) 교육 평가 시스템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되고 있는 증강현실이 아닌 가상현실을 사용함으로써 가지고 오는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사용자들에게 다 감각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실제 장소를 배경으로 하여 시나리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몰입감을 가지게 하고 실제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제시하여 사용자의 판단력 및 대처능력 향상을 유도하였다.
  • 이처럼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환경에서 현실과 유사한 상황을 재현한 교육을 도입하여 응급환자에 대한 가상현실 교육 수강자들의 발 빠른 대처가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교육과 차별성이 있는 가상현실 교육 평가 시스템을 제안한다.
  • 기존의 교육은 여러 교육생이 한 명 혹은 두 명의 평가관을 기준으로 평가관의 지휘 감독 아래 교육 및 평가가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기존 교육생의 가상현실 콘텐츠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더욱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접근하였다. 가상현실과 현 세계의 동기화를 위해 각종 센서를 활용하여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오브젝트와 현실의 물체를 일치화하여 이질감을 줄였다.
  • 본 연구는 기존 심폐소생술 교육 과정의 문제점인 교육받은 수강생들이 실제 상황이 발생하면 무능력한 상태와 아무런 조치를 하지 못하는 상황 속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지키지 못하는 문제의 개선 방향을 제안한다. 기존의 교육은 여러 교육생이 한 명 혹은 두 명의 평가관을 기준으로 평가관의 지휘 감독 아래 교육 및 평가가 이루어져 왔다.
  •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되고 있는 증강현실이 아닌 가상현실을 사용함으로써 가지고 오는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사용자들에게 다 감각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실제 장소를 배경으로 하여 시나리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몰입감을 가지게 하고 실제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제시하여 사용자의 판단력 및 대처능력 향상을 유도하였다. 실제 장소를 배경으로 한 시나리오란 360 카메라를 활용하여 바다, 지하철, 공공시설 등 심정지가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촬영하여 이를 활용하여 배경으로 사용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