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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사를 위한 모바일 웹기반 심폐소생술 융합교육의 효과
Effects of a Mobile Web-base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onvergence Education for Nurs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3, 2018년, pp.307 - 317  

방정윤 (김원묵기념봉생병원) ,  김주성 (신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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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목적은 간호사를 위한 모바일 웹기반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 융합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비동등성 대조군 시차설계에 따라 간호사 46명을 연구대상으로 실험군에게는 모바일 웹기반 온라인 CPR학습과 자기주도적 오프라인 CPR실습을 적용하고 대조군에게는 전통적 CPR강의교육과 CPR실습이 진행되었다. 설문지와 실기평가로 자료수집 후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CPR지식과 CPR자기효능감은 실험군이 대조군 보다 더 증가하였으나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741; p=.162). CPR 수행능력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증가하였다(p=.001). 따라서 모바일 웹기반 심폐소생술 융합교육은 간호사의 CPR실무역량 강화에 효과적이며 향후 다양한 융합교육중재개발에 확대 적용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effects of mobile web-base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 convergence education for nurses. This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 sample of 46 nurses was included. The experimental group was given mobile web-based on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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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사를 위한 모바일 웹기반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융합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해 다음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웹기반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resuscitation: CPR) 융합교육이 간호사의 심폐소생술 지식, 심폐소생술 자기효능감 및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유사실험연구로서 모바일 웹기반 심폐소생술 융합교육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시차설계를 적용하였다.
  • 더불어 웹환경에서 제한되는 실기훈련은 오프라인에서 개방형 실습시스템으로 마련하여 온,오프라인 융합교육의 형태로 이론과 실습교육을 상호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는 온,오프라인 교육중재를 접목한 모바일 웹기반 심폐소생술 융합교육을 실시하여 심폐소생술 지식, 심폐소생술 자기효능감 및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간호사를 위한 실무역량강화를 돕는 융합교육중재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1)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수행능력 평가자 훈련: BLS자격을 소지하고 임상경력 10년 이상인 간호사 2인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 전 연구대상자들의 CPR수행능력 평가가 실시되는 동일한 환경과 조건에서 모의대상자의 CPR실습술기를 직접 관찰하며 본 연구의 심폐소생술 술기점검표에 의거한 평가일치도를 높이기 위한 반복 훈련을 실시하였다. 또한 평가자에게는 CPR수행능력 평가대상자가 대조군 또는 실험군 중 어느 집단에 소속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제 1가설 : 모바일 웹기반 심폐소생술 융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전통적 심폐소생술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심폐소생술 지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2가설 : 모바일 웹기반 심폐소생술 융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전통적 심폐소생술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심폐소생술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3가설 : 모바일 웹기반 심폐소생술 융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전통적 심폐소생술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따라서 제 2가설 “모바일 웹기반 심 폐소생술 융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전통적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심폐소생술 자기효능감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이에 제 3 가설 “모바일 웹기반 심폐소생술 융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전통적 심폐소생술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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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PR과 관련한 연구들에서 CPR 수행능력 확보를 위해 필요하다 주장하는 교육은? CPR과 관련한 연구들은 의료인, 학생, 교사를 대상으로 CPR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나 태도, 수행능력을 평가하거나[2-11,14-15] CPR교육중재의 효과를 분석하고[16-20], 교육효과의 지속성을 평가하는 연구[18,21-22]가 다수를 차지하였다. 이들 선행연구에서 CPR교육은 주로 강의나 동영상비디오설명, 마네킹실습의 형태로 진행되었으나 이론위주의 교육이 소단위가 아닌 전체교육으로 이루어지고[5] 심폐소생술 교육 후 시간경과에 따라 지식과 기술의 저하가 나타나므로[2,11] 일정한 CPR 수행능력의 확보를 위해서는 이론과 실습이 효과적으로 병행되고, 집중과 전달력을 강화한 개별교육형식으로, 주기적인 반복교육이 필요함을 제안하고 있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CPR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선행연구에 의하면 간호사의 CPR관련 지식과 태도,인적, 물적 CPR지원체계 구축 여부 등이 CPR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5,6,11]. 특히 간호사의 CPR에 대한 지식이 높고 태도가 긍정적일 때 수행능력이 높았는데 이는 CPR교육경험과 관련되며[1,2,6,11,13] CPR 교육경험률 10% 증가는 심정지 환자 생존율을 1.
심폐소생술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5%를 차지함에 따라[1] 고령화사회로의 변화추세를 고려할 때 급증하는 심정지 발생에 대한 대책마련을 경고하고 있다.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은 심정지발생시 혈액순환과 호흡회복을 돕는 응급조치로서 치료 적시성의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는 환자 생존율과 예후의 주요 결정요소로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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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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