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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수도쿠 퍼즐 난이도 측정
Sudoku Puzzle Difficulty Measurement using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 Oct. 30, 2019년, pp.499 - 501  

조영조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  김병욱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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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도쿠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논리 기반 조합 퍼즐 게임입니다. 이러한 인기로 인해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로 스도쿠 퍼즐을 생성하고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본 논문은 유전자 알고리즘 (Genetic Algorithm)을 이용하여 스도쿠 퍼즐의 해결 및 스도쿠 퍼즐의 난이도를 평가하는 문제를 연구한다. 유전자 알고리즘이 수행되는 동안 적합도 함수가 수렴되는 시간이 길수록 퍼즐의 난이도가 높을 것이라는 가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스도쿠 퍼즐을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스도쿠 퍼즐 제작자들에 의해 난이도가 정해진 실제 스도쿠 퍼즐을 개발된 알고리즘으로 해결하는데 시간을 측정한다. 측정된 시간과 퍼즐 문제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여 가정을 검증한다. 실험결과에서 알고리즘의 실행시간과 퍼즐의 난이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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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전자 알고리즘 (Genetic Algorithm)을 이용하여 스도쿠 퍼즐의 해결하고, 스도쿠 퍼즐의 난이도와 수렴 속도의 상관 관계에 대해 연구한다. 실험 결과는 스도쿠 퍼즐의 난이도가 증가함에 수렴 속도가 증가하였으며, 세대수 또한 증가하였다.
  • 따라서 스도쿠 문제의 난이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전자 알고리즘의 수렴 속도를 이용하여 스도쿠 문제 의 난이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의 유효성을 검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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