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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 활동을 통한 고등학교 로봇 교육
High School Robot Education through Club Activity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 Oct. 30, 2019년, pp.496 - 498  

김호숙 (한국과학영재학교 수리정보학부) ,  김형석 (동의대학교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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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고등학교 로봇 교육은 그 장점과 중요성에 비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발히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 경연을 준비하는 동아리 활동을 통한 로봇 교육 방안을 소개하고 이를 정착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전문 멘토 그룹의 형성과 사회적 인식 변화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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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미래 기술의 핵심 분야로 주목받는 로봇 교육의 장점과 현실적으로 수행할 때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고등학생들에게 적용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동아리 활동을 통한 로봇 교육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미래의 로봇 교육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인식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함께 논의한다.
  • 대학교 입시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로봇 교육을 위한 시간을 정규 교과목으로 확보하는 데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 교육의 많은 장점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경연을 준비하는 동아리 활동을 통한 로봇 교육 방안을 제안한다. 현재 많은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자율 동아리 활동이 운영되고 있고 학생들의 리더쉽과 협동심을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 권장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미래 기술의 핵심 분야로 주목받는 로봇 교육의 장점과 현실적으로 수행할 때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고등학생들에게 적용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동아리 활동을 통한 로봇 교육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미래의 로봇 교육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인식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함께 논의한다.
  • 최근 인공지능과 함께 로봇공학의 필요성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로봇 교육이 확대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규 교과목으로의 로봇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에 대한 대안 중 하나로 동아리 활동과 경연을 통한 로봇 교육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생 로봇 팀을 창설하고 경연에 참가한 경험을 통하여새로운 로봇 팀 창설에 필요한 문제점을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멘토 그룹의 형성과 로봇 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요구됨을 제안하였다.
  • 우리는 고등학교 1 학년 8 명을 대상으로 로봇 동아리를 만들고 3 개월 간의 준비 과정과 10 일 동안의 합숙 기간을 거쳐 한국 FTC 로봇 경연에 참가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등학교에서 로봇 동아리 팀을 통하여 로봇 교육을 수행하려는 교수자 및 학생들에게 필요한 고려점 및 향후 해결해야 하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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