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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희박한 고객 활동 데이터에서 최신성 기반 추천 성능 향상 연구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 Oct. 30, 2019년, pp.781 - 784  

백상훈 (아시아나 IDT ICT융합연구소) ,  김주영 (아시아나 IDT ICT융합연구소) ,  안순홍 (아시아나 IDT ICT융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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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AI를 산업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해 많은 회사들이 활발히 연구를 하고 있다. 아마존과 넷플릭스 같은 거대 기업들은 이미 빅데이터와 AI 머신러닝을 이용한 추천 시스템을 구현하였고 아마존은 매출의 35%가 추천에 의해 발생하고 넷플릭스 75%의 사용자가 추천을 통해 영화를 선택한다고 보고되었다. 이러한 두 기업의 높은 추천 효율성의 이유는 협업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과 같은 다양한 추천 알고리즘과 방대한 상품 및 고객 행동(구매, 시청 등) 데이터 등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계학습에서 알고리즘 학습을 위한 데이터의 양이 많지 않을 경우 알고리즘의 성능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방대한 데이터를 가진 기업에서 추천 알고리즘을 적극적으로 활용 및 연구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반면, 오프라인 및 여행사 기반에서 온라인 기반으로 영역을 차츰 확대하고 있는 항공 서비스 고객 데이터의 경우, 산업의 특성상 많은 회원에 비해 고객 1명당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이력이 많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이는, 추천 알고리즘을 통한 서비스 제공에서 큰 제약사항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희박한 고객 활동 데이터에서 최신성 기반의 추천 시스템을 통하여 제약사항을 극복하고 추천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고객의 최근 접속 이력 로그를 시간 기준으로 데이터 셋을 분할하여 추천 알고리즘에 반영하였을 때, 추천된 노선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추천 성능 지표인 CTR(Click-Through Rate)로 측정하여 성능을 확인해 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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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대적으로 아이템의 수가 적고 사용자의 행위(구매)가 적은 항공 데이터를 이용하여 협업 필터링 기반의 추천 기법을 적용 시 사용자에게 적합한 추천이 되는지 증명한다.
  • 본 논문에서는 Matrix Factorization 알고리즘에 시간 개념을 적용[7]하여 계산의 복잡도를 줄이고 추천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지 실험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품 수가 적고 고객의 재 구매 횟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항공 데이터로 고객에게 적합한 추천이 가능함을 검증하였다. 데이터 셋을 고객의 최근 접속 시점 별로 구분하여 학습한 결과가 구분 없이 전체를 사용한 데이터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

가설 설정

  • R은 User 수 n, Item 수 m을 가지는 n × m매트릭스라고 볼 수 있다. R은 각각 n × k, k × m인 두 개의 행렬 P와 Q로 분해될 수 있다고 가정해 본다. 분해된 두 개의 행렬을 P × Q 계산을 하면, 원래의 matrix R과 가장 유사한 형태의 행렬이 되면서 기존의 행렬에서 없던 값들이 생성된다.
  • 첫 번째, 특정 연휴 기간, 명절, 여름 휴가철 등 항공 수요가 많은 기간에 최근 접속한 고객들의 성향이 비슷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 두 번째, 항공 티켓은 일반적인 제품보다 고가이고 여행 일정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다. 때문에 실제로 구매로 이루어지기까지 수 시간에서부터 수 일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가까운 과거에 접속한 고객은 가까운 미래에 다시 접속할 확률이 높다는 가설을 세웠다.
  • 본 연구에서 앞서 제시한 두 가지 가설, '최근 접속한 고객들의 성향이 비슷하다.', '가까운 과거에 접속한 고객은 가까운 미래에 다시 접속할 확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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