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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 구매제품의 재구매시기 예측을 위한 다층퍼셉트론(MLP) 모형과 순환신경망(RNN) 모형의 성능비교
Comparison of Performance between MLP and RNN Model to Predict Purchase Timing for Repurchase Product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4 no.1, 2017년, pp.111 - 128  

송희석 (Department of Global IT Business in Han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isting studies for recommender have focused on recommending an appropriate item based on the customer preference. However, it has not yet been studied actively to recommend purchase timing for the repurchase product despite of its importance. This study aims to propose MLP and RNN models based 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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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반복 구매제품의 재구매시기 예측을 위해 대표적인 신경망모형인 다층퍼셉트론 (MLP; Multi Layer Perceptron)과 최근 딥러닝으로 각광 받고 있는 순환신경망(RNN; Recurrent Neural Network)을 활용하여 각각 모형을 구성하고 예측 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별로 시간에 따른 반복구매 패턴이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한다. 다층퍼셉트론 신경망모형은 이전 정보를 기억하는 메카니즘이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목표로 하는 반복 구매제품의 재구매시기를 예측할 때 고객별 구매빈도나 간격 패턴만을 학습하여 다음 구매 시기를 예측할 가능성이 높다.
  • 즉 고객의 과거 구매이력을 토대로 고객이 재주문할 시기를 예측하여 정확한 시기에 제품에 대한 프로모션을 보낸다면 경쟁회사로 고객의 유입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 주문이 부족할 때 선택적으로 가격할인 등의 쿠폰 프로모션을 실시함으로써 주문의 평준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일자와 구매제품으로 구성된 간단한 구매이력 정보만을 활용하여 고객의 재구매시기를 예측하는 모형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매이력 정보만을 활용한 예측 모형은 반복구매가 빈번한 어떤 도메인에서도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범용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구매일자와 구매제품으로 구성된 간단한 구매이력 정보만을 활용하여 고객의 재구매시기를 예측하는 신경망 기반의 모형을 제안하고 성능평가를 통해 반복구매 시기예측 응용 분야에서 순환신경망 모형의 우수성을 확인하였다. 프랜차이즈를 포함한 배달음식 비즈니스에서 성공의 두 축은 원가 절감과 매출확대이다.
  • 최근에 구글에서 오픈소스로 공개한 인공지능 라이브러리인 텐서플로(Tensor flow), 뉴욕대(NYU)의 토치(Torch), 캘리포니아대 버클리의 카페(Caffe), 몬트리올대의 시애노(Theano) 등이 기계학습 관련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의 대표적인 예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계학습 분야에서 비교적 폭 넓게 활용되고 있는 시애노 (Theano) 라이브러리[Bastien et al., 2012, http://deeplearning.net/software/theano/tutorial]를 기반으로 순환신경망 모형을 구현하고자 한다. 시애노는 다양한 플래폼 환경의 상용서비스 개발언어로 폭 넓게 사용되고 있는 파이선(Python)언어 기반의 라이브러리이다.
  • 본 연구에서는 반복 구매제품의 재구매시기 예측을 위해 대표적인 신경망모형인 다층퍼셉트론 (MLP; Multi Layer Perceptron)과 최근 딥러닝으로 각광 받고 있는 순환신경망(RNN; Recurrent Neural Network)을 활용하여 각각 모형을 구성하고 예측 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별로 시간에 따른 반복구매 패턴이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딥러닝 기술 중 순환신경망 모형(RNN; Recurrent Neural Network)을 중심으로 고객관계관리 분야에 이를 적용하여 그 유용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를 포함한 배달음식 도메인에서 고객별 재구매시기를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연구모형에서 학습할 패턴은 주말 및 평일 구매형, 식사 및 간식 구매형 등의 패턴이 될 것이며 개인별로 학습된 패턴에 기반하여 적절한 구매 시기를 예측하게 된다. 구매 시기 예측에 활용할 데이터마이닝 기법으로는 대표적인 신경망 모형인 다층퍼셉트론(MLP; Multi Layer Perceptron)과 시간 축에 대해 의미를 연결하는 방식에서 탁월한 성능을 자랑하는 순환신경망(RNN; Recurrent Neural Network)을 활용하여 모형화 하고 그 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 [2009]의 연구가 있다. 이들 연구는 순차패턴 마이닝을 확장하여 다양한 소비재 제품 구매에 대한 반복구매 주기를 발견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시계열 데이터로 부터 순차패턴 간격을 구하여 다음 구매 시기를 예측하는 이들 방법은 본 연구에서도 일부 활용이 가능하지만 고객 중 구매시점에 있어서 주기성이 뚜렷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유용성이 저하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딥러닝은 기존 신경망의 계층을 보다 깊이 설계한 것으로 자율주행, 문자인식, 자연어 처리 등에서 좋은 성능을 나타내고 있으나 아직 딥러닝을 기업경영에 응용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딥러닝 기술 중 순환신경망 모형(RNN; Recurrent Neural Network)을 중심으로 고객관계관리 분야에 이를 적용하여 그 유용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를 포함한 배달음식 도메인에서 고객별 재구매시기를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연구모형에서 학습할 패턴은 주말 및 평일 구매형, 식사 및 간식 구매형 등의 패턴이 될 것이며 개인별로 학습된 패턴에 기반하여 적절한 구매 시기를 예측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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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매이력 정보만을 활용한 예측 모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구매일자와 구매제품으로 구성된 간단한 구매이력 정보만을 활용하여 고객의 재구매시기를 예측하는 모형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매이력 정보만을 활용한 예측 모형은 반복구매가 빈번한 어떤 도메인에서도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범용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진다. 제안된 모형은 모바일 SMS 또는 스마트폰용 앱을 기반으로 한 푸쉬 방식의 쿠폰 프로모션을 포함한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시계열 데이터를 사용하는 마이닝 기법들은 어떠한 기법인가? 한편 시계열 데이터만을 사용하여 고객의 재구매 시기를 예측하는 연구 중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는 분야로 주기적 패턴 마이닝(Periodic pattern mining), 순차패턴 마이닝(Sequential pattern mining),그리고 순환패턴 마이닝(Cyclic pattern mining) 등이 있다. 이들은 시계열로 수집된 이벤트 데이터로부터 주기성이나 순차패턴 또는 순환패턴을 발견하는 데이터마이닝 기법들이다. 이들 기법 중 본 연구에서와 같이 순차패턴에서 이벤트 간 시간 간격을 발견하는데 초점을 둔 연구로는 Chiang et al.
구매이력 정보만을 활용한 예측 모형이 범용성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구매일자와 구매제품으로 구성된 간단한 구매이력 정보만을 활용하여 고객의 재구매시기를 예측하는 모형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매이력 정보만을 활용한 예측 모형은 반복구매가 빈번한 어떤 도메인에서도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범용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진다. 제안된 모형은 모바일 SMS 또는 스마트폰용 앱을 기반으로 한 푸쉬 방식의 쿠폰 프로모션을 포함한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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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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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ayus, B., L., "The Consumer Durable Replacement Buyer", Journal of Marketing, Vol. 55, No. 1, 1991, pp. 42-51. 

  4. Bengio, Y., Simard, P., and Frasconi, P., "Learning long-term dependencies with gradient descent is difficult",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Vol. 5, No. 2, 1994, pp. 157-166. 

  5. Chen, Y. L. and Huang, T. C. K., "Discovering fuzzy time-interval sequential patterns in sequence databases", IEEE Syst. Trans. Man Cybernet Part B, Vol. 35, No. 5, 2005, pp. 959-972. 

  6. Chiang, D. A., Lee, S. L., Chen, C. C., and Wang, M. H., "Mining interval sequential pattern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lligent System, Vol. 20, No. 3, 2005, pp. 359-373. 

  7. Glorot, X. and Bengio, Y., Understanding the difficulty of training deep feedforward neural network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Statistics(AISTATS'10), 2010. 

  8. Gould, B. W. and Dong, D., "The Decision of When to Buy a Frequently Purchased Good : A Multi-Period Probit Model", Journal of Agricultural and Resource Economics, Vol. 25, No. 2, 2000, pp. 636-652. 

  9. Hinton, G. E., Osindero, S., and Teh, Y., "A fast learning algorithm for deep belief nets", Neural Computation, Vol. 18, 2006, pp. 1527-1554. 

  10. Hu, Y. H., Huang, T. C., Yang, H. R., and Chen, Y. L., "On mining multi-time-interval sequential patterns", Data Knowledge Engineering, Vol. 68, No. 10, 2009, pp. 1112-1127. 

  11. Mulder, W. D., Bethard, S., and Moens, M.-F., "A survey on the application of recurrent neural networks to statistical language modeling", Computer Speech and Language, Vol. 30, No. 1, 2015, pp. 61-98. 

  12. Oh, J., Kim, S., Kim, J., and Yu, H., "When to recommend : A new issue on TV show recommendation", Information Sciences, Vol. 280, No. 1, 2014, pp. 261-274. 

  13. Rendle, S., Freudenthaler, C., and Schmidt-Thieme, L., Factorizing personalized markov chains for next-basket recommendation, In WWW Conference, 2010, pp. 811-820. 

  14. Sato, M., Izumo, H., and Sonoda, T., Discount Sensitive Recommender System for Retail Business, Proceedings of the 3rd Workshop on Emotions and Personality in Personalized Systems, 2015, pp. 33-40. 

  15. Wang, J., Sarwar, B., and Sundaresan, N., Utilizing related products for post-purchase recommendation in e-commerce, Proceedings of the fifth ACM conference on Recommender systems, 2011, pp. 329-332. 

  16. Zhao, G., Lee, M. L., and Wynne, H., Utilizing Purchase Intervals in Latent Clusters for Product Recommendation, Proceedings of the 8th Workshop on Social Network Mining and Analysis (SNAKDD'14), 2014, pp.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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