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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 환경에서의 감성 기반 지능형 챗봇 연구
A Study on Intelligent Chatbot Based on Emotional in Mobile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 Oct. 30, 2019년, pp.918 - 921  

윤경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보과학과) ,  양진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보과학과) ,  조영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보과학과) ,  정광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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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람의 감정을 모델링하는 연구와 챗봇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챗봇과의 대화 중에서 감정 모델은 중요한 요소이지만, 서로 별개로 연구되었으며, 그 수 또한 부족하다. 보다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챗봇 사용자의 감정을 분류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특징을 고려한 신조어를 포함한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의 감정을 파악하고 감정에 따른 응답을 구현하는 챗봇을 구현하는 방안에 대하여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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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림 4)는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신조어의 감정분석 결과와 표준어 검정 분석 결과를 조합하여 문장에 대한 감정을 분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공감정 엔진으로 사용자의 감정을 판단하고 그에 따른 응답을 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자 한다.
  • 하지만 메신저 같은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할 때에는 다소 문법에 맞지 않고 오탈자가 발생하더라도 빠르고 간결하게 입력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 때문에 현재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특성에 맞게 신조어, 이모티콘에 대한 감정분석이 이루어져야 하며 분석된 감정을 기반으로 답변하는 챗봇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가 늘어남과 사용자의 나이가 낮아짐에 따라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챗봇 또한 사용자가 사용하는 신조어와 이모티콘에 감정을 더욱 정교하게 분류할 수 있도록 고도화 작업 및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기존까지의 연구는 대부분 안정, 행복, 슬픔, 분노 4가지 감정과 표준어 기반 말뭉치를 사용했다. 본연구는 기존 연구보다 더 많은 감정을 분류할 것이다. 그리고 기존 연구에서 사용하는 표준어 기반 말뭉치에 신조어 데이터를 추가해 신조어 또한 감정분류 할 수 있도록 구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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