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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C-MOSFET을 이용한 전기차용 인버터 DC-Link 캐패시터 설계 연구
Research of DC-Link Capacitor Design for Electric Vehicle Inverter With SiC-MOSFET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대회, 2020 Aug. 18, 2020년, pp.407 - 408  

최장혁 (연세대학교) ,  이준혁 (연세대학교) ,  양형규 (연세대학교) ,  김명원 (연세대학교) ,  박정욱 (연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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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SiC-MOSFET 기반 전기차용 인버터의 DC-Link 캐패시터 전기용량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인버터 시스템에 주로 사용되는 DC-Link 캐패시터는 안정적인 전원 및 고주파 전류 공급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인버터가 고용량일수록 캐패시터 사이즈가 커지고 무게가 늘어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차세대 전력 반도체 소자로 각광 받는 SiC-MOSFET의 높은 동작 주파수의 특성을 활용하여 캐패시터 소형화를 실현시켰다. 또한, PSIM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하는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Si-IGBT 인버터와 비교하여 그 효과를 입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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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터의 사양을 고려하여 정격속도 2500 rpm과 정격토크 130 Nm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정상상태를 고려하여 #를 배터리 전압의 5%인 20 V 이내로 제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SiC-MOSFET을 통한 전기차용 인버터 DC-Link 캐패시터 용량 선정을 위해 스위칭 소자의 총 손실과 전압 리플을 분석하고 Si-IGBT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SiC-MOSFET의 인버터가 Si-IGBT 인버터 대비 손실 면에서 우수하고, 데드타임을 작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스위칭 주파수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캐패시터 용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SiC-MOSFET의 장점을 활용하여 DC-Link 캐패시터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하고, Si-IGBT와의 차이를 비교하며, 결과 값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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