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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레그를 이용하여 전 범위 ZVS를 갖는 OBC-LDC 통합형 충전기
OBC-LDC Integrated Charger with Entire ZVS Range using Common Leg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대회, 2020 Aug. 18, 2020년, pp.94 - 96  

유기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석채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김선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최세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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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 범위 ZVS를 가지는 OBC-LDC 통합형 차량용 충전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통합형 충전기는 OBC의 절연부인 양방향 LLC 공진형 컨버터의 2차측 스위치 레그와 LDC의 위상천이 풀브릿지 컨버터의 lagging 레그를 공통으로 사용하여 스위치 개수를 2개 줄일 뿐아니라 경부하에서 ZVS 성취가 어려운 lagging 레그의 전 범위 ZVS 턴온을 가능케 한다. 제안하는 통합형 충전기는 OBC와 LDC의 동시동작이 가능하며 OBC와 LDC가 같이 동작할 때 전류 상쇄효과로 인해 도통손실을 저감할 수 있다. 또한 OBC와 LDC가 동일주파수로 동작하므로 고전압측 출력필터와 EMI 필터의 설계가 간단해지는 장점이 있다. 3.6kW급 LLC 공진형 컨버터와 1kW급 위상천이 풀브릿지 컨버터로 구성되는 통합형 충전기의 시작품을 제작하여 본 논문의 타당성을 증명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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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기존 통합형 충전기의 문제점을 보완한 통합형 차량용 충전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통합형 차량용 충전기는 동시 동작이 가능하고 스위치의 개수를 줄여 가격 및 부피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상천이 풀브릿지 컨버터의 lagging 레그의 전 범위 ZVS 및 도통손실을 감소시켜 기존의 분리된 OBC와 LDC에 비해 더 좋은 효율을 성취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LLC 공진형 컨버터와 위상천이 풀브릿지 컨버터의 스위치를 결합하여 통합형 차량용 충전기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통합형 차량용 충전기는 기존의 분리된 차량용 충전기보다 한 스위치 레그를 결합하여 부피 및 가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 범위 ZVS 달성 및 도통손실을 감소하여 높은 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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