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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OBC 일체형 1.5kW급 LDC 컨버터에 대한 연구
A Study on OBC Integrated 1.5kW LDC Converter for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2 no.4, 2019년, pp.456 - 465  

김형식 ,  전준혁 ,  김희준 (한양대 전자공학과) ,  안준선 (오산대학교 전기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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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EV(Plug in Hybrid Electric Vehicle)와 BEV(Battery Electric Vehicle)는 모터 및 차량 전장 시스템의 구동을 위하여 고전압 배터리를 사용하며 이를 충전시켜주는 OBC(On-Board Charger)와 고전압에서 저전압으로 전력변환을 해주는 LDC(Low DC/DC Converter)가 반드시 필요하다. OBC와 LDC는 차량에 독립적인 시스템으로 동작 하며 개별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통합한 시스템을 활용하여 무게 및 사용 공간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본 논문은 LDC 트랜스포머의 설계를 단순화하여 절연형 전류원 컨버터를 사용한 OBC에 통합이 가능한 1.5kW급 LDC컨버터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제안된 LDC는 양방향 벅-부스트 컨버터의 고정된 임의의 출력 전압을 사용하여 LDC의 최종 출력 전압의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OBC-LDC 통합 시스템과 비교하여 배터리 전압 사용 범위, 컨버터의 Duty Ratio 및 OBC의 출력 턴 비를 고려한 트랜스포머 설계에 대한 부분을 단순화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제안된 LDC의 시제품을 제작하여 200V ~ 400V의 입력 전압에서 정상 동작을 확인 하였으며 정격 부하 조건에서 최대 효율 91.885%를 달성 하였다. 또한 OBC-LDC통합 시스템 구축을 통해 약 6.51L의 부피를 달성 하였으며 기존 독립적인 시스템에 비해 15.6% 저감되어 공간 확보에 대한 이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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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EV(Plug in Hybrid Electric Vehicle) and BEV(Battery Electric Vehicle) equip high voltage batteries to drive motor and vehicle electric system. Those vehicle require OBC(On-Board Charger) for charging batteries and LDC(Low DC/DC Converter) for converting from high voltage to low voltage. Since the ...

주제어

표/그림 (2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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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LDC 트랜스포머의 설계를 단순화 하여 절연형 전류원 PFC 컨버터를 사용한 OBC에 통합이 가능한 1.5㎾급 LDC에 대해서 제안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절연형 전류원 PFC 컨버터를 사용한 OBC에 통합이 가능한 1.5㎾급 LDC에 대해서 제안 하였다. 제안된 LDC는 양방향 벅-부스트 컨버 터를 사용하여 200V ~ 400V의 배터리 전압을 고정된 임의의 출력 전압으로 변환 후 고정된 Duty Ratio를 갖는 절연형 DC/DC컨버터를 사용하여 출력 전압을 제어 할 수 있어 트랜스포머에 대한 설계를 단순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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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한 시스템을 활용하여 무게 및 사용 공간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PHEV(Plug in Hybrid Electric Vehicle)와 BEV(Battery Electric Vehicle)는 모터 및 차량 전장 시스템의 구동을 위하여 고전압 배터리를 사용하며 이를 충전시켜주는 OBC(On-Board Charger)와 고전압에서 저전압으로 전력변환을 해주는 LDC(Low DC/DC Converter)가 반드시 필요하다. OBC와 LDC는 차량에 독립적인 시스템으로 동작 하며 개별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통합한 시스템을 활용하여 무게 및 사용 공간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본 논문은 LDC 트랜스포머의 설계를 단순화하여 절연형 전류원 컨버터를 사용한 OBC에 통합이 가능한 1.
기존의 OBC-LDC 통합 시스템의 단점은? OBC의 비절연형 PFC 컨버터의 출력전압이 고정 전압이기 때문에 절연형 DC/DC컨버터의 Duty 및 트랜스포머의 입출력 턴 비에 따라 배터리에 인가되는 출력 전압 범위가 결정되며 배터리 전압을 입력 전압으로 사용하는 LDC는 250V ~ 400V의 배터리 전압 사용 범위, 컨버터의 Duty Ratio 및 OBC의 출력 턴 비를 고려한 트랜스포머의 설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체 OBC-LDC 통합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선 OBC와 LDC를 모두 만족하는 트랜스포머를 설계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10][13][14].
OBC의 역할은 무엇인가? PHEV(Plug in Hybrid Electric Vehicle)와 BEV(Battery Electric Vehicle)는 모터 및 차량 전장 시스템의 구동을 위하여 고전압 배터리를 사용하며 이를 충전시켜주는 OBC(On-Board Charger)와 고전압에서 저전압으로 전력변환을 해주는 LDC(Low DC/DC Converter)가 반드시 필요하다. OBC와 LDC는 차량에 독립적인 시스템으로 동작 하며 개별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통합한 시스템을 활용하여 무게 및 사용 공간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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