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ITT 효율성 제고를 위한 통합운영조직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roduction Plan for Integrated Operation Organization for Improving ITT Efficiency in Busan Port원문보기
부산항은 세계적인 환적중심항만이지만 지리적으로 이원화되어 있고, 환적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ITT 항만통합운영이 되고 있지 않아 항만운영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있다. 또한, 이러한 운영방법이 환적운송 물동량 증가 및 이에 따른 환적운송비용 증가에 더불어 사회적 및 경제적 측면에서의 비효율에 대한 문제를 함께 야기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산항 ITT 효율성 제고를 위해 추진 중인 ITT 공동배차를 수행할 통합운영조직 구성의 필요성과 부산항 ITT를 수행하는 운송사와 화물차주를 중심으로 한 조직 구성에 대해 다루며, 조직 설립한 후 관계당국과 컨소시엄 형태의 통합운영조직 설립과 지원방안에 대한 제안을 행하고자 한다. 아울러, 시사점 분석을 통하여 부산항 ITT 이해 당사자와 관계기관과의 역할에 대해서 다루도록 한다.
부산항은 세계적인 환적중심항만이지만 지리적으로 이원화되어 있고, 환적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ITT 항만통합운영이 되고 있지 않아 항만운영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있다. 또한, 이러한 운영방법이 환적운송 물동량 증가 및 이에 따른 환적운송비용 증가에 더불어 사회적 및 경제적 측면에서의 비효율에 대한 문제를 함께 야기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산항 ITT 효율성 제고를 위해 추진 중인 ITT 공동배차를 수행할 통합운영조직 구성의 필요성과 부산항 ITT를 수행하는 운송사와 화물차주를 중심으로 한 조직 구성에 대해 다루며, 조직 설립한 후 관계당국과 컨소시엄 형태의 통합운영조직 설립과 지원방안에 대한 제안을 행하고자 한다. 아울러, 시사점 분석을 통하여 부산항 ITT 이해 당사자와 관계기관과의 역할에 대해서 다루도록 한다.
Although Busan Port is a world-class transshipment port, it is geographically divided and, despite the continuous increase in transshipment volume, ITT port integrated operation is not being performed, reducing port operation efficiency. In addition, the operation raises the problem of inefficiency ...
Although Busan Port is a world-class transshipment port, it is geographically divided and, despite the continuous increase in transshipment volume, ITT port integrated operation is not being performed, reducing port operation efficiency. In addition, the operation raises the problem of inefficiency in social and economic aspects, along with an increase in the volume of transshipment transport and the resulting increase in transshipment transport costs. This paper deals with the necessity of forming an integrated operation organization to carry out the ITT joint dispatch in the process of improving the ITT efficiency in Busan Port, and the organization structure centering on the transport companies and freight owners performing the Busan Port ITT. We intend to make a proposal for the establishment of an integrated operation organization in the form of a consortium and support plans. In addition, through analysis of implications, the role of the ITT stakeholders in Busan Port and related organizations will be addressed.
Although Busan Port is a world-class transshipment port, it is geographically divided and, despite the continuous increase in transshipment volume, ITT port integrated operation is not being performed, reducing port operation efficiency. In addition, the operation raises the problem of inefficiency in social and economic aspects, along with an increase in the volume of transshipment transport and the resulting increase in transshipment transport costs. This paper deals with the necessity of forming an integrated operation organization to carry out the ITT joint dispatch in the process of improving the ITT efficiency in Busan Port, and the organization structure centering on the transport companies and freight owners performing the Busan Port ITT. We intend to make a proposal for the establishment of an integrated operation organization in the form of a consortium and support plans. In addition, through analysis of implications, the role of the ITT stakeholders in Busan Port and related organizations will be addre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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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먼저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환적화물, 부산항 ITT 현황과 당국의 연관된 정책 및 기존의 대안에 대해 이해하고, 문제점과 한계점을 분석하여 부산항 ITT 효율성을 제고 방향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ITT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ITT 공동배차에 필요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문헌 연구에 있어서는 부산항 ITT와 관련된 국내외 학자들의 저서 및 연구 논문, 연구단체의 학술지, 관계당국의 각종 보고서와 간행물(신문기사 포함), 그리고 관련기관들의 홈페이지에 등록된 자료들을 다각적으로 분석 · 검토하였다. 또한 관련법규의 내용에 대하여도 분석하였다. (중략)
문헌 연구에 있어서는 부산항 ITT와 관련된 국내외 학자들의 저서 및 연구 논문, 연구단체의 학술지, 관계당국의 각종 보고서와 간행물(신문기사 포함), 그리고 관련기관들의 홈페이지에 등록된 자료들을 다각적으로 분석 · 검토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적 연구방법을 선택하였다. 문헌 연구에 있어서는 부산항 ITT와 관련된 국내외 학자들의 저서 및 연구 논문, 연구단체의 학술지, 관계당국의 각종 보고서와 간행물(신문기사 포함), 그리고 관련기관들의 홈페이지에 등록된 자료들을 다각적으로 분석 · 검토하였다.
부산한 ITT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부산항 완전통합 운영이 최선의 대안이 될 수 있겠지만 이는 장기간을 통해 진행되어야 할 대안이다. 현재의 부산항 항만운영 상황 및 현실을 고려하여 진행되고 있는 부산항 ITT 공동배차와 관련하여 이를 위해서는 통합운영조직의 필요성과 부산항 ITT 운송사와 화물차주가 참여하는 조직을 설립한 후 관계당국과 컨소시엄의 형태의 통합운영조직의 설립에 대한 제안과 기대효과를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다만 이러한 제안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관계당국과 지자체의 긍정적인 검토와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며, 이해당사자들의 이해와 협력과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예상치 못한 환경의 변화나 역기능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고려해 보고 이에 대비하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본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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