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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 운임결정 요인 연구
A Study on deciding factors of freight tariff for Truck Safety Rat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20, 2019년, pp.193 - 194  

박지훈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환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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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자동차의 과당경쟁 및 다단계 운송거래와 같은 화물운송시장의 구조적 문제로 인하여 화물자동차운임은 경유가격 인상 및 운송원가상승 요인으로 운임이 인상되더라도 최종 화물차주에게 까지 적절하게 반영되지 못하는 운임 왜곡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2017년 신정부에서는 "표준운임제"를 토대로 사업용 화물자동차가 과적, 과속 및 과로를 하지 않도록 최소한의 운임을 보장하기 위하여, 운송품목에 대한 원가를 도출한 후 적정이윤을 추가하여 운임을 공표하고 이를 위반하면 행정처분을 하는 "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를 도입하게 되었다. 그러나, 본 제도의 도입에 대한 이슈 및 컨테이너운임에 대한 영향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가 도입될 경우 형성되는 운임제도에 관한 이슈와 이에 대한 대책을 분석하고 "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의 적용대상인 컨테이너운임에 미치는 지출비용의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관련 정보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structural problems in the transportation market, such as fraudulent competition and multi-level transportation transactions, tariff are not properly refIected to the final trucker even if freight tariff are increased due to diesel price hikes and transportation cost increases. By Launched "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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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의 특성을 순수입 구조 요인, 운행요인·운송태요인과 운송의뢰형태, 화물운전자 소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 화물운전자 소득에 개선되어야 할 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제와 관련하여 화물운송사업자 및 화물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화물운전자의 순수입을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변수로 운행시간, 운행일수 형태로 분류하고 종속변수로 화물운전자의 매출, 유가보조금, 순수입, 희망 순수입으로 설정하였다. 유류비 상승을 순수입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종속변수로 다단계구조개선, 지입료 및 통행료 인하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제와 관련하여 화물운송사업자 및 화물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화물운전자의 순수입을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변수로 운행시간, 운행일수 형태로 분류하고 종속변수로 화물운전자의 매출, 유가보조금, 순수입, 희망 순수입으로 설정하였다. 유류비 상승을 순수입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종속변수로 다단계구조개선, 지입료 및 통행료 인하로 설정하였다. (중략)
  •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의 특성을 순수입 구조 요인, 운행요인·운송태요인과 운송의뢰형태, 화물운전자 소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 화물운전자 소득에 개선되어야 할 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화물운전자의 매출 및 정부유가보조금, 실제 순수소득과 희망순수소득, 매출액중 비용이 차지하는 요인을 비교 분석 할 수 있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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