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자동차의 과당경쟁 및 다단계 운송거래와 같은 화물운송시장의 구조적 문제로 인하여 화물자동차운임은 경유가격 인상 및 운송원가상승 요인으로 운임이 인상되더라도 최종 화물차주에게 까지 적절하게 반영되지 못하는 운임 왜곡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2017년 신정부에서는 "표준운임제"를 토대로 사업용 화물자동차가 과적, 과속 및 과로를 하지 않도록 최소한의 운임을 보장하기 위하여, 운송품목에 대한 원가를 도출한 후 적정이윤을 추가하여 운임을 공표하고 이를 위반하면 행정처분을 하는 "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를 도입하게 되었다. 그러나, 본 제도의 도입에 대한 이슈 및 컨테이너운임에 대한 영향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가 도입될 경우 형성되는 운임제도에 관한 이슈와 이에 대한 대책을 분석하고 "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의 적용대상인 컨테이너운임에 미치는 지출비용의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관련 정보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화물자동차의 과당경쟁 및 다단계 운송거래와 같은 화물운송시장의 구조적 문제로 인하여 화물자동차운임은 경유가격 인상 및 운송원가상승 요인으로 운임이 인상되더라도 최종 화물차주에게 까지 적절하게 반영되지 못하는 운임 왜곡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2017년 신정부에서는 "표준운임제"를 토대로 사업용 화물자동차가 과적, 과속 및 과로를 하지 않도록 최소한의 운임을 보장하기 위하여, 운송품목에 대한 원가를 도출한 후 적정이윤을 추가하여 운임을 공표하고 이를 위반하면 행정처분을 하는 "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를 도입하게 되었다. 그러나, 본 제도의 도입에 대한 이슈 및 컨테이너운임에 대한 영향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가 도입될 경우 형성되는 운임제도에 관한 이슈와 이에 대한 대책을 분석하고 "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의 적용대상인 컨테이너운임에 미치는 지출비용의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관련 정보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Due to structural problems in the transportation market, such as fraudulent competition and multi-level transportation transactions, tariff are not properly refIected to the final trucker even if freight tariff are increased due to diesel price hikes and transportation cost increases. By Launched "s...
Due to structural problems in the transportation market, such as fraudulent competition and multi-level transportation transactions, tariff are not properly refIected to the final trucker even if freight tariff are increased due to diesel price hikes and transportation cost increases. By Launched "standard tariff system" in 2017 based on the trucks, government would tried to guarantee the minimum tariff such that prevents overloading, speeding, and strain for trucker. However, It is necessary to analyze in advance the issue of the system and its impact on container freight. Thus, this study analyzes the issues and countermeasures related to the tariff system that is formed when the "Truck Safety Rates" is introduced, and also analyzes the influence factors of the expenditure cost on the container freight which is applied to the "Truck Safety Rates".
Due to structural problems in the transportation market, such as fraudulent competition and multi-level transportation transactions, tariff are not properly refIected to the final trucker even if freight tariff are increased due to diesel price hikes and transportation cost increases. By Launched "standard tariff system" in 2017 based on the trucks, government would tried to guarantee the minimum tariff such that prevents overloading, speeding, and strain for trucker. However, It is necessary to analyze in advance the issue of the system and its impact on container freight. Thus, this study analyzes the issues and countermeasures related to the tariff system that is formed when the "Truck Safety Rates" is introduced, and also analyzes the influence factors of the expenditure cost on the container freight which is applied to the "Truck Safety Rat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의 특성을 순수입 구조 요인, 운행요인·운송태요인과 운송의뢰형태, 화물운전자 소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 화물운전자 소득에 개선되어야 할 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제와 관련하여 화물운송사업자 및 화물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화물운전자의 순수입을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변수로 운행시간, 운행일수 형태로 분류하고 종속변수로 화물운전자의 매출, 유가보조금, 순수입, 희망 순수입으로 설정하였다. 유류비 상승을 순수입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종속변수로 다단계구조개선, 지입료 및 통행료 인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제와 관련하여 화물운송사업자 및 화물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화물운전자의 순수입을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변수로 운행시간, 운행일수 형태로 분류하고 종속변수로 화물운전자의 매출, 유가보조금, 순수입, 희망 순수입으로 설정하였다. 유류비 상승을 순수입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종속변수로 다단계구조개선, 지입료 및 통행료 인하로 설정하였다. (중략)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의 특성을 순수입 구조 요인, 운행요인·운송태요인과 운송의뢰형태, 화물운전자 소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 화물운전자 소득에 개선되어야 할 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화물운전자의 매출 및 정부유가보조금, 실제 순수소득과 희망순수소득, 매출액중 비용이 차지하는 요인을 비교 분석 할 수 있었다. (중략)
성능/효과
운임의 결정요인으로 차량톤급, 운송품목이 영향을 미치고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운전경력, 차량구매방식, 물량확보방법, 경유가격 및 위 · 수탁료는 운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위 · 수탁차주가 비위수탁차주에 비해 높은 운임을 받고 있음을 분석결과로 제시하였다.
화물자동차 운송시장은 다양한 이해주체로 구성됨에 따라 단일 운임으로 공표시의 부작용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두 가지 운임을 공표할 예정이다. 첫째, 안전운송운임은 화주가 운수사업자 또는 화물차주에게 지불하는 운임이며, 둘째, 안전위탁운임은 운수사업자가 화물차주에게 지불하는 운임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순수입을 실질운임으로 고려하고 실질운임에 영향을 미치는 운임결정요인을 분석하면 화물차주의 수익구조를 개선 할 수 있으며 화물 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은 정책운임으로서 매년 상승될 수 있으며, 화물운전자의 순수입 보장측면이 있다는 점에서 비용에 대한 통제 정책이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