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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TS 준사고 보고제도에 관한 기초 연구 - 부산항을 대상으로
A Basic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a VTS Marine Incid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20, 2019년, pp.32 - 33  

하종민 (부산항 VTS)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  김학열 (부산항 VTS) ,  김윤하 (부산항 VT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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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항 관제구역 내 관제 관련 준사고 사례를 분석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준사고에 대한 기준 정립 및 준사고 보고제도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이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유사사고의 재발 방지, VTS의 순기능 부각, 신규관제사 및 전입관제사의 교육 및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파악하였다. VTS 준사고 보고제도의 효용성, 제도를 시행함에 있어 필요한 사항 등의 파악 등이 포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analyzing marine incident occurred in Busan VTS area, establishing standard of marine incident based on the data, and presenting the way to activate marine incident system. As implement this system, it is figured out that marine incident system could contribute to prev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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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TS 준사고 보고제도에 대해 연구하기 위하여 이와 유사한 해양사고 관련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중 대표적으로, 중앙해양안전심판원에서 주관하는 준사고 보고제도, 'VTS 교육훈련 표준지침'에 따른 사고분석훈련 제도, '해상교통관제 운영성과 분석' 자료에 대해 살펴보았다.
  • 관제사 현장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VTS 교육훈련 표준지침'에 따라 관제관련 해양사고 발생 시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는 것을 말하며, 유의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한다.(해양경찰청, 2010)
  • 각 VTS 센터는 해양사고 발생 시 Table 1과 같은 절차에 따라 사고분석훈련을 실시 후 해상교통과에 보고한다.
  • 1931년 윌리엄 하인리히는 <산업재해 예방 : 과학적 접근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 A Sceientific Apporoach> 이라는 책에서 하인리히의 법칙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 (중략) ⋯⋯ 하인리히의 법칙에 따르면 집계된 해양사고의 발생 건수보다 현저히 많은 양의 잠재적인 해양사고들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관제구역 내에서 1년간 발생한 관계 관련 준사고 사례를 분석하고 VTS 준사고 보고제도를 통하여 해양사고의 감소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약 1년의 기간 동안 부산항 관제사들이 관제 관련 위협 상황을 경험한 후 '디브리핑 관리대장'에 기입한 내용을 중점으로 조사하였다. ⋯⋯ (중략) ⋯⋯
  • 1월 발효)"에서 체약국에 준해양사고 관리를 권고하였고, 이에 따라 '해양사고의 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에 준해양사고 관리제도를 도입하였다. 선박소유자 또는 선박운항자가 관리 선박에 발생한 준해양사고 사례를 자율 통보하면, 중앙해양안전심판원에서 이를 분석하여 교훈을 발굴하고 정기적으로 업계에 전파를 하는 제도로 실질적 해양사고 예방효과 제고가 목적이다.(KMST, 2019)
  • 운항정보제공, 선박통제·완화, 위험상황 및 선박사고 예방사례, 위험구역 접근·닻끌림 경고 등과 같은 사고방지를 위한 조치를 데이터화하고 해상교통관제과에 보고한다. ⋯⋯ (중략) ⋯⋯ (해상경찰청,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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