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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CDF 방식을 통한 효율적인 VTS 통신 데이터 분석에 관한 연구 - 부산항을 대상으로 -
A Study on the Effective VTS Communications Analysis by the Method of VCDF in Busan Por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4, 2016년, pp.311 - 318  

김봉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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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주요 항만에서 해상안전관리의 주요한 수단으로 자리잡은 VTS는 향후 E-네비게이션을 비롯하여 해상과 항만의 각종 데이터를 총괄하는 데이터 베이스의 중심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양한 정보의 수집과 분석이라는 측면에서 최근에 주목되고 있는 빅 데이터 개념을 포함한다면 VTS를 통해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의 범위와 정보 분석 능력 및 활용범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통신 빈도와 같이 정량적 분석 위주로 접근했던 기존 연구와는 달리 VTS 통신의 목적이나 유형과 같은 분석을 포함하여 관제대상 선박에 대한 정보와 각 통신의 소요시간까지 수집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의 여러 항목을 교차하여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 모델을 본 연구에서 제시하여 관제통신 건수, 방식, 관제 유형방법, 선종별 통신량 및 법령 위반건수 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 결과 (1) 부산항 북항의 경우에는 정보전달 형태의 관제가 빈번하고, 특정한 선종의 선박과 통신이 편중되어 있으며 (2) 관제 채널 청취 불이행, 항로 준수 위반의 법령 위반 사항이 자주 발생하고 있으나 통신량의 혼잡으로 인하여 소극적인 관제가 수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IALA Guideline에서 작업부하로 지적하고 있는 '상황인지가 가능한 수준의 관제통신량'에 대한 분석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향후 e-내비게이션 연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TS concept was located as a principal methods of maritime safety administration in world's major harbors and expected to become the pivotal role for the future of the maritime and harbor society with e-Navigation epoch. If recent limelight concept of big-data has been included in aspect of in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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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TS 통신은 통신망 분석이라는 주제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통신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계적 장비나 전산 프로그램 등의 개발이 지금까지 쉽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VTS 관제통신 데이터의 상세한 분석을 통해 VTS와 관련된 연구, 또는 e-네비게이션의 개발 등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프레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해당항만의 특성과 통신 빈도를 이용한 혼잡 정도 등을 포함한 위해요소를 파악하여 해양사고 예방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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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TS센터의 역할은? 우리나라 해역의 해상교통 안전 확보를 위하여 1993년부터 포항항을 시작으로 해상교통관제(Vessel Traffic Service, 이하 VTS)가 전 해역에서 수행되고 있다. 각 VTS센터에서는 해상교통관제사와 선박과의 VHF 통신을 이용하여 선박이 해상에서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안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VTS 통신은 해상교통의 안전을 유지하고 항만 운영에 관련된 현장의 진행사항을 확인하고, 실제 관제의 수행방식과 범위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이기도 하다.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관제통신에서의 구체적인 통신정보에 관한 연구가 희박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VTS 통신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는 항만시설의 입출항이나 접이안과 같은 제한적인 범위의 통신내역만 기록되어 있는 관제일지나 그 기록을 토대로 전산 입력된 항만 운영 전산 시스템(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이하 Port-MIS)을 통해 정리된 전산 데이터에 주로 의존되었다(Yun, 2001; Park et al., 2008).
해상교통관제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수행된 시기는 언제이며, 장소는? 우리나라 해역의 해상교통 안전 확보를 위하여 1993년부터 포항항을 시작으로 해상교통관제(Vessel Traffic Service, 이하 VTS)가 전 해역에서 수행되고 있다. 각 VTS센터에서는 해상교통관제사와 선박과의 VHF 통신을 이용하여 선박이 해상에서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안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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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ong, S. I.(2012), A Study on Effective operational plan through the Analysis of Traffic volume in VTS area, The Joint Academic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2012, p. 535. 

  2. Korea Shipping Association(2015), Shipping Statistics Annual Report 2014, http://wwwhaewoon.or.kr. 

  3. Park, S. Y.(2008), A Study on Evaluation of Harbor VTS Operators' Workload by the Analysis of Marine Traffic,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8th, p. 570. 

  4. Pusan Harbor VTS(2014), South Regional Headquarters Korea Coast Guard, MPSS, VTS Debriefing system Log File (Data server No. 1 Sector 2014.08.11.-14.). 

  5. Yun, J. S.(2001),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Quality of Pusan Port Traffic Management Service, Korea Maritime Oce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aster's degree Dissertation, p.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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