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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항만에서의 선박사고 예방 및 대응 지원 기술 개발 소개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20, 2019년, pp.39 - 40  

양찬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  전호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  김태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  신대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안전연구센터) ,  박종률 (엔디씨에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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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국제해사기구(IMO)에 "여객선 탈출지도체계의 기술개발에 관한 정보"라는 안건(IMO SSE4/INF2)을 2017년에 제출한 바 있다. 이 의제에 소개된 지능형 선박 및 인명대피 안내시스템(SEGA)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주관으로 한국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2016년부터 2020년 3월까지 약 4년간의 프로젝트로 개발 중에 있다. SEGA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 정보 표시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우리나라 연안에서 항해 중인 선박에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항해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SEGA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해 구축된 SEGA 서버와 데이터베이스는 해양기상정보, 수심정보, 해상교통정보를 처리 한다. 또한 비상상황 시 2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선박이 대피 할 수 있는 장소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이 설계되어 있다. 인명안전을 위해 SEGA는 비상상황 시 선박내부 구조정보와 화재 등 변수사항들을 고려하여 승객들에게 빠른 탈출을 위한 최적대피경로를 제공하며, 원격탐사기술을 이용하여 선박주변의 익수자를 탐지하도록 개발 중에 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항해항만학회 VTS 특별세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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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이 시스템은 수심, 저질 등의 국립해양조사원 측량자료 기반의 지리정보, 조위, 파도 등의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수치모델정보(KOOS) 기반의 해양환경정보, 해도에 표시되어 있지 않은 선박주변의 익수자 등을 탐지하는 원격탐사정보, AIS, V-Pass 기반의 선박교통모니터링 정보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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