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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시뮬레이션을 대체할 학습 게임 제작 연구
A Study on the Production of Learning Game to Replace Drone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0년도 추계학술대회, 2020 Nov. 28, 2020년, pp.340 - 343  

이승주 (계명대학교) ,  송창하 (계명대학교) ,  이만권 (계명대학교) ,  진민준 (계명대학교) ,  조상현 (계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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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 기업 연계형의 과제로 드론 교육에 쓰이는 시뮬레이션을 대체할 드론 교육 게임을 제작한다. 교육생의 입장에서 시뮬레이션은 복잡하고 지루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과 정보, 재미있는 콘텐츠를 담은 드론 게임을 만들어 스스로 학습을 진행하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제작에 앞서 먼저 연구된 시뮬레이션과 게임을 통해 어떤 문제로 상용화가 되기 힘이 들었는지 조사했다.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해 드론 기초 조작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했지만 교육생들이 실제 드론을 어떤 컨트롤러로 조작하는가에 대한 조사가 미흡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학습 콘텐츠를 설계하고 교육생들이 소지한 드론 컨트롤러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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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 내 배경은 교육생과 인공지능을 탑재한 드론이 드론 전문가를 배양하기 위해 실전 교육 장소로 선정된 마을을 탐험하는 것으로 기획했다. 플레이어는 교육생과 드론을 교체하며 조종 할 수 있고 마을을 돌아다니거나 주민들의 퀘스트를 해결한다.
  • 학습할 수 있는 게임으로 잡았다. 그리고 교육 외에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추가하여 사용자가 재미를 느껴 게임을 재실행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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