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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블록코딩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oftware Education Using VR Block Cod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21 Nov. 04, 2021년, pp.1028 - 1031  

유상욱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이청호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정진오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조성혁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한솔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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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코딩열풍이 불고 있다. 코딩열풍은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로 이어졌다.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 개선방안으로 VR 블록코딩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VR 블록코딩은 최단경로 찾기 모델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에 따른 컴퓨팅 모델을 설계하여 구현하였다. 컴퓨팅 모델은 입력과 출력, 변수와 연산, 제어구조, 함수생성 및 호출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VR 블록코딩이 가능해짐에 따라 초현실사회에 새로운 디지털 교육 콘텐츠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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