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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블록코딩 선행학습자를 위한 Python 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Python Education Program for Block Coding Learner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1, 2018년, pp.53 - 60  

김태령 (경인교육대학교 융합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융합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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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블록 코딩을 선행 학습한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Python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것이다. 우선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 EPL 교재의 분석을 통해 블록코딩 학습자의 수준을 분석하고 블록 코딩에서 사용된 개념을 중심으로 Python 문법을 추출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한 뒤 PBL 수업에 맞는 Python 교육 프로그램을 총 16차시로 개발하였다. Python 교육프로그램의 적절성을 검증하기 위해 2차의 전문가의 타당도 검사를 하였다. 검사 결과, 1차 타당도 24문항에서 CVR값 .78 점 이상으로 나타나 일부 수정, 보완하였다. 2차 검사에서는 21개 문항은 타당성을 확보하였고 CVR 최소값인 .99 이하인 3개 문항의 내용에 대해 수정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이 스크립트코딩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have developed a Python education program that can be applied to students who have studied block-based coding. We have developed a Pyth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extracted the learners' level of block-based coding by analyzing the programs and the textbooks. We extracte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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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5 개정 교육과정 중 EPL 프로그래밍 도구를 활용하여 교육하는 내용으로는 초등학교의 절차, 조건, 반복을 체험하고 중등 정보 교육과정에서 추가로 변수와 연산자를 이용하여 자료의 입출력과 처리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블록코딩 기반의 EPL 을 학습하게 될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Python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구체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후 전문가의 검토를 통해 프로그램의 타당도를 검토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적용전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실행과 평가 대신 전문가의 검토를 통해 개발 내용에 대한 피드백 과정을 대체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블록 코딩 기반의 EPL 선행 학습자에게 적합한 Python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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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ython의 특징은 무엇인가? Python은 2017년 7월 기준으로 공학 및 응용과학 분야의 IEEE Spectrum에서 디바이스 별, 트렌딩, 고용 수요, 오픈 소스의 활용 등 프로그래밍 인기도 순위에서 모두 첫번째 언어로 자리하였고[15], 최근 인공지능 이슈의 등장과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떠오르면서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석에 강점을 가진 Python이 해당 분야의 연구에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1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중등교육과정에 협업적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도록 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어떻게 진행하는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초·중등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도입하여 협업적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도록 하였다[6]. 이를 위해 스크래치나 엔트리와 같은 블록코딩 기반의 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을 활용하여 초등학생들에게 기초적인 프로그래밍을 체험하도록 하고 중등학생들에게는 순차, 선택, 반복, 변수, 연산 등의 학습요소를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란 무엇인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란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고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기준은 친근감을 주는 언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한 언어, 확장성이 있는 알고리즘 언어, 호환성과 전이성이 있는 언어이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C. H. Lawshe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2. I. Milne, G. Rowe (2002). Difficulties in learning and teaching programming-views of students and tutor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7(1), 55-66. 

  3. J. Y. Lee (2015). Designing an instructional model for the python programming using storytelling methods. Yonsei University Master thesis. 

  4. K. M. Kim, H. S. Kim (2014).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1), 339-348. 

  5. L. Grandell, M. Peltomaki, R. J. Back, T. Salakoski (2006). Why complicate things?: introducing programming in high school using Python. In Proceedings of the 8th Australasian Conference on Computing Education, 52(1), 71-80 

  6.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Practice/Informatics Curriculum (No2015-74). 

  7. M. Piteira, C. Costa (2013, 7). Learning computer programming: study of difficulties in learning programming. In Proceedings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and Design of Communication, Lisboa. ACM, 1(1), 34-42. 

  8. M. Y. Ryu, S. K. Han (2015).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11-20. 

  9. S. H. Kim, S. K. Han (2012).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3), 319-326. 

  10. S. J. Jun, S. K. Han (2016). Development of UMC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109-117. 

  11. S. K. Shin, Y. K. Bae (2015). Study on the Implications about Curriculum Design through the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Policy in Estoni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3), 361-372. 

  12. S. Mohammed, O. Mohammed, J. Fiaidhi, S. J. Fong, T. H. Kim (2013). Classifying Unsolicited Bulk Email(UBE) using Python Machine Learning Techniqu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brid Information Technology, 6(1), 43-56. 

  13. S. S. Kim (2014). Developing a Python Programming Instruction Model Using Scratch: Focusing on the 5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Yonsei University Master thesis. 

  14. CAS (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Retrieved December 5, from http://www.computingatschool.org.uk/data/uploads/CASPrimaryComputing.pdf 

  15. IEEE Spectrum (2017). Interactive: The Top Programming Languages. Retrieved July 18, from https://spectrum.ieee.org/static/interactive-the-top-programming-languages-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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