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분류정보
국가/구분 |
한국(KR)/등록특허
|
국제특허분류(IPC9판) |
|
출원번호 |
10-2003-0075395
(2003-10-28)
|
공개번호 |
10-2004-0038734
(2004-05-08)
|
등록번호 |
10-0530696-0000
(2005-11-17)
|
DOI |
http://doi.org/10.8080/1020030075395
|
발명자
/ 주소 |
- 야마다요시카즈
/ 일본국사이타마켄와코시쥬오*쵸메*반*고,가부시키가이샤혼다기쥬츠겐큐쇼내
|
출원인 / 주소 |
- 혼다 기켄 고교 가부시키가이샤 / 일본국 도쿄도 미나토쿠 미나미아오야마 *쵸메 *반 *고
|
대리인 / 주소 |
-
최재철;
김영길;
권동용
(CHOI, Jae Chul)
-
서울 서초구 반포*동 **-*호 유화빌딩;
경기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 트라팰리스 ***호(김영길특허법률사무소);
서울 강남구 삼성동 ***-* 한국종합무역센터 **층 ****호(권동용특허법률사무소)
|
심사청구여부 |
있음 (2003-10-28) |
심사진행상태 |
등록결정(일반) |
법적상태 |
소멸 |
초록
▼
크랭크 샤프트(CRANK SHAFT)에 연결되는 서브 로드(SUB ROD) 및 피스톤이 커넥팅 로드(CONNECTING ROD)를 통해서 연결되고, 엔진 본체에 회전 운동 가능하게 지지되는 지축(支軸)의 편심 위치에 설치되는 편심축 및 상기 서브 로드가 컨트롤 로드(CONTROL ROD)를 통해서 연결되어, 지축의 회전 운동 위치를 변화시킴으로써, 엔진의 압축비(壓縮比)를 변화시키도록 한 압축비 가변(可變) 엔진에 있어서, 지축(81) 및 엔진 본체(21) 사이에 지축(81)의 회전 운동 방향을 규제하는 1방향 클러치(CLUTCH)
크랭크 샤프트(CRANK SHAFT)에 연결되는 서브 로드(SUB ROD) 및 피스톤이 커넥팅 로드(CONNECTING ROD)를 통해서 연결되고, 엔진 본체에 회전 운동 가능하게 지지되는 지축(支軸)의 편심 위치에 설치되는 편심축 및 상기 서브 로드가 컨트롤 로드(CONTROL ROD)를 통해서 연결되어, 지축의 회전 운동 위치를 변화시킴으로써, 엔진의 압축비(壓縮比)를 변화시키도록 한 압축비 가변(可變) 엔진에 있어서, 지축(81) 및 엔진 본체(21) 사이에 지축(81)의 회전 운동 방향을 규제하는 1방향 클러치(CLUTCH)(85)가 설치되고, 지축(81)의 회전 운동 위치는, 회전 운동 위치 규제 수단(89)에 의해 복수 개소에서 선택적으로 규제되어, 지축(81) 및 회전 운동 위치 규제 수단(89)의 적어도 한쪽에 작용하는 하중이, 완충 수단(97, 120, 145, 162)으로써 완화된다.
대표청구항
▼
일단(一端)이 피스톤 핀(63)을 통해서 피스톤(38)에 연결되는 커넥팅 로드(64)와, 크랭크 샤프트(27)에 크랭크 핀(65)을 통해서 연결되는 동시에 상기 커넥팅 로드(64)의 타단(他端)에 연결되는 서브 로드(68)와, 상기 커넥팅 로드(64)의 연결 위치로부터 어긋난 위치에서 상기 서브 로드(68)에 일단이 연결되는 컨트롤 로드(69)와, 엔진 본체(21)에 회전 운동 가능하게 지지되는 지축(81)과, 이 지축(81)의 편심 위치에 설치되어서 상기 컨트롤 로드(69)의 타단에 연결되는 편심축(61)을 구비하고, 상기 지축(
일단(一端)이 피스톤 핀(63)을 통해서 피스톤(38)에 연결되는 커넥팅 로드(64)와, 크랭크 샤프트(27)에 크랭크 핀(65)을 통해서 연결되는 동시에 상기 커넥팅 로드(64)의 타단(他端)에 연결되는 서브 로드(68)와, 상기 커넥팅 로드(64)의 연결 위치로부터 어긋난 위치에서 상기 서브 로드(68)에 일단이 연결되는 컨트롤 로드(69)와, 엔진 본체(21)에 회전 운동 가능하게 지지되는 지축(81)과, 이 지축(81)의 편심 위치에 설치되어서 상기 컨트롤 로드(69)의 타단에 연결되는 편심축(61)을 구비하고, 상기 지축(81)의 회전 운동 위치를 변화시켜서 압축비를 변화시키도록 한 압축비 가변 엔진에 있어서, 상기 지축(81)의 회전 운동 방향을 규제하도록 해서 이 지축(81) 및 상기 엔진 본체(21) 사이에 설치되는 1방향 클러치(85)와, 상기 지축(81)의 회전 운동 위치를 복수 개소로 선택적으로 규제하는 회전 운동 위치 규제 수단(89)과, 상기 압축비의 전환 시에 상기 지축(81) 및 상기 회전 운동 위치 규제 수단(89)의 적어도 한쪽에 작용하는 하중을 완화하는 완충 수단(97, 120, 145, 162)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축비 가변 엔진.제1항에 있어서, 상기 크랭크 샤프트(27)에는, 엔진 시동 조작에 따라서 리코일 스타터(34)로부터 회전력이 전달되는 플라이휠(32)이 고착되며, 상기 완충 수단(145)은, 상기 리코일 스타터(34)와 동일 방향의 회전력을 상기 플라이휠(32)에 전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상기 리코일 스타터(34)의 비조작 시에는 회전이 규제되도록 해서 상기 크랭크 샤프트(27)와 동축으로 배치되는 출력 부재 (146)와, 이 출력 부재(146)와 동축인 입력 부재(147)와의 사이에 태엽 스프링 (148)이 설치되어서 이루어지고, 상기 지축(81) 및 상기 입력 부재(147) 사이에는, 상기 태엽 스프링(148)의 권상(捲上) 완료까지는 이 태엽 스프링(148)을 권상하는 방향에의 회전 토크(torque)를 상기 지축(81)으로부터 상기 입력 부재(147)에 전달하지만 상기 태엽 스프링(148)의 권상 완료 후에는 지축(81)이 공회전하는 것을 허용하는 토크 전달 수단(162)이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축비 가변 엔진.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지축(81)의 축방향에 이격된 복수 개소에는 이 지축 (81)의 원주 방향에 따르는 위치를 서로 비켜 놓은 규제 맞닿음부(87, 88)가 설치되며, 상기 규제 맞닿음부(87, 88)에 택일적으로 맞닿아 상기 지축(81)의 회전 운동 위치를 규제하기 위해 상기 지축(81)과 직교하는 축선 주변의 회전 운동을 가능하게 해서 엔진 본체(21)에 지지되어 상기 회전 운동 위치 규제 수단(89)의 일부를 구성하는 규제 부재(91)에, 이 규제 부재(91)를 회전 운동 구동하기 위한 액추에이터(101)가 연결되고, 상기 완충 수단(97)이, 택일적으로 선택된 상기 규제 맞닿음부(87, 88)의 상기 규제 부재(91)에의 맞닿을 때의 축방향에 따르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상기 규제 부재(91) 및 엔진 본체(21) 사이에 장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축비 가변 엔진.제1항에 있어서, 상기 완충 수단(120, 162)이, 상기 컨트롤 로드(69)로부터 상기 지축(81)에 작용하는 반경 방향의 하중을 완화하도록 해서 상기 지축(81) 및 엔진 본체(21) 사이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축비 가변 엔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