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태환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이목로 **, ***동 ****호(정자동, 수원SK스카이뷰아파트)
유원희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 ***동 ****호(신천동, 파크리오아파트)
출원인 / 주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 (월암동)
대리인 / 주소
특허법인아주;
정기택;
오위환
심사청구여부
있음 (2014-08-06)
심사진행상태
등록결정(일반)
법적상태
등록
초록▼
본 발명은 구조최적화를 통하여 승객의 승하차 시간을 단축시킴과 동시에 승객 수송능력과 승객이동의 편의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이층 고속열차에 관한 것이다.이를 위해, 본 발명은 제1 이층객차유닛, 제2 이층객차유닛, 그리고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과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 사이에 배치되는 이층 갱웨이유닛을 포함하며,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은 1층 차체 및 상기 1층 차체의 상부에 배치되는 2층 차체를 갖는 차체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하부에 배치되는 제1 대차 및 제2 대차를 갖는 대차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길이방향을 기준으로
본 발명은 구조최적화를 통하여 승객의 승하차 시간을 단축시킴과 동시에 승객 수송능력과 승객이동의 편의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이층 고속열차에 관한 것이다.이를 위해, 본 발명은 제1 이층객차유닛, 제2 이층객차유닛, 그리고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과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 사이에 배치되는 이층 갱웨이유닛을 포함하며,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은 1층 차체 및 상기 1층 차체의 상부에 배치되는 2층 차체를 갖는 차체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하부에 배치되는 제1 대차 및 제2 대차를 갖는 대차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길이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제1 대차와 이웃하게 배치되면서 상기 1층 차체에 형성된 1층 승하차공간부를 개폐하는 저상출입문유닛과, 일단이 상기 1층 승하차공간부 상에 배치되면서 적어도 일부분이 상기 제1 대차의 상부에 배치되어 상기 2층 차체에 형성된 2층 승하차공간부로 연결되는 계단유닛을 가지며, 상기 이층 갱웨이유닛은 상기 2층 승하차공간부와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의 2층 객실을 연결하며,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과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 사이의 객차간이동은 상기 이층 갱웨이유닛을 통해서만 이동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층 고속열차를 제공한다.
대표청구항▼
제1 이층객차유닛, 제2 이층객차유닛, 그리고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과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 사이에 배치되는 이층 갱웨이유닛을 포함하며,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은 1층 객실을 갖는 1층 차체 및 상기 1층 차체의 상부에 배치되는 2층 차체를 갖는 차체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하부에 배치되는 제1 대차 및 제2 대차를 갖는 대차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길이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제1 대차와 이웃하게 배치되면서 상기 1층 차체에 형성된 1층 승하차공간부를 개폐하는 저상출입문유닛과, 일단이 상기 1층 승하차공간부 상에 배치되면서 적어
제1 이층객차유닛, 제2 이층객차유닛, 그리고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과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 사이에 배치되는 이층 갱웨이유닛을 포함하며,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은 1층 객실을 갖는 1층 차체 및 상기 1층 차체의 상부에 배치되는 2층 차체를 갖는 차체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하부에 배치되는 제1 대차 및 제2 대차를 갖는 대차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길이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제1 대차와 이웃하게 배치되면서 상기 1층 차체에 형성된 1층 승하차공간부를 개폐하는 저상출입문유닛과, 일단이 상기 1층 승하차공간부 상에 배치되면서 적어도 일부분이 상기 제1 대차의 상부에 배치되어 상기 2층 차체에 형성된 2층 승하차공간부로 연결되는 계단유닛을 가지며,상기 이층 갱웨이유닛은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의 2층 승하차공간부와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의 2층 객실을 연결하며,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과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 사이의 객차간이동은 상기 이층 갱웨이유닛을 통해서만 이동될 수 있고, 상기 계단유닛은 상기 1층 차체의 폭방향을 기준으로 중앙에 배치되며, 상기 계단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내벽 사이에는 차량부속품의 수납을 위한 제1 수납공간이 형성되되, 상기 계단유닛은 상기 1층 차체의 객실공간 확보를 위하여 상기 1층 차체의 길이방향을 기준으로 적어도 일부분이 상기 저상출입문유닛과 중첩하여 배치되는 제1 계단영역과, 상기 제1 계단영역의 상단에서 연장형성되면서 상기 제1 대차의 상부에 배치되는 제2 계단영역을 포함하고, 상기 1층 승하차공간부로 유입된 승객이 곧바로 상기 제1 계단영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상기 제1 계단영역은 상부에서 하부로 갈수록 방사형으로 형성되면서 상기 제1 계단영역의 하단부는 상기 1층 승하차공간부의 바닥과 연결되어 있으며,상기 2층 승하차공간부는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의 폭방향을 기준으로 중앙에 형성되어 있는 상기 제2 계단영역과 연결되는 계단연결부와, 상기 계단연결부와 연결되면서 승객을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의 2층 객실로 안내하는 2층 객실유입통로를 포함하며, 상기 계단연결부는 상기 이층 갱웨이유닛과 연결되어 있고,상기 2층 객실유입통로는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의 폭방향을 기준으로 상기제2 계단영역의 양측에 각각 하나씩 배치되어 상기 차체유닛의 높이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제1 수납공간의 상부에 형성되되, 상기 2층 객실유입통로는 상기 제2 계단영역과 연결되는 상기 2층 차체의 바닥 개구부를 둘러싸는 2층 객실유입통로벽과 상기 2층 차체의 내벽 사이에 형성되며,상기 2층 승하차 공간부는 상기 2층 객실의 전단에 형성되며, 상기 2층 승하차 공간부와 인접하여 배치되는 이층 제1 객실통로문은 상기 차체유닛의 길이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1층 차체의 1층 객실통로문의 상부에 배치되고, 상기 2층 차체의 이층 제2 객실통로문은 상기 1층 차체의 1층 객실벽보다 후방에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층 고속열차.
발명자의 다른 특허 :
연구과제 타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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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특허에 인용된 특허 (3)
[유럽]
Doubledeck railway vehicle |
Sommerer, Rudolf, 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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