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차량용 공조장치에 관한 것으로써, 더욱 상세하게는 압축기, 공냉식 응축기와, 팽창수단과, 증발기를 포함하고, 공조케이스의 냉풍통로에 상기 증발기가 설치되고, 온풍통로에 상기 공냉식 응축기가 설치되어 냉,난방을 수행하는 히트 펌프 시스템에서, 상기 압축기와 공냉식 응축기 사이의 냉매순환라인에 냉매와 냉각수를 열교환하는 수냉식 응축기를 설치하고, 냉,난방모드에 따라 상기 압축기에서 배출된 냉매와 상기 냉각수의 열교환을 제어하는 제어수단 설치함으로써, 냉,난방모드에 따라 상기 수냉식 응축기의 사용 유,무를 제어할 수 있어 냉,
본 발명은 차량용 공조장치에 관한 것으로써, 더욱 상세하게는 압축기, 공냉식 응축기와, 팽창수단과, 증발기를 포함하고, 공조케이스의 냉풍통로에 상기 증발기가 설치되고, 온풍통로에 상기 공냉식 응축기가 설치되어 냉,난방을 수행하는 히트 펌프 시스템에서, 상기 압축기와 공냉식 응축기 사이의 냉매순환라인에 냉매와 냉각수를 열교환하는 수냉식 응축기를 설치하고, 냉,난방모드에 따라 상기 압축기에서 배출된 냉매와 상기 냉각수의 열교환을 제어하는 제어수단 설치함으로써, 냉,난방모드에 따라 상기 수냉식 응축기의 사용 유,무를 제어할 수 있어 냉,난방 성능을 향상함과 아울러 방열성능 증대로 인해 상기 공냉식 응축기의 크기를 축소할 수 있어 시스템의 전체 크기도 축소할 수 있는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대표청구항▼
압축기(100)와, 공냉식 응축기(101)와, 팽창수단(103)과, 증발기(104)가 냉매순환라인(R)으로 연결되어 이루어진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에 있어서,내부에 냉풍통로(111)와 온풍통로(112)가 형성되며, 상기 냉풍통로(111)에는 상기 증발기(104)가 설치되고, 상기 온풍통로(112)에는 상기 공냉식 응축기(101)가 설치된 공조케이스(110)와,상기 공조케이스(110)의 냉풍통로(111) 입구측과 상기 온풍통로(112) 입구(311)측에 설치되어 상기 냉풍통로(111) 및 온풍통로(112)로 공기를 송풍하는 송풍장치
압축기(100)와, 공냉식 응축기(101)와, 팽창수단(103)과, 증발기(104)가 냉매순환라인(R)으로 연결되어 이루어진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에 있어서,내부에 냉풍통로(111)와 온풍통로(112)가 형성되며, 상기 냉풍통로(111)에는 상기 증발기(104)가 설치되고, 상기 온풍통로(112)에는 상기 공냉식 응축기(101)가 설치된 공조케이스(110)와,상기 공조케이스(110)의 냉풍통로(111) 입구측과 상기 온풍통로(112) 입구(311)측에 설치되어 상기 냉풍통로(111) 및 온풍통로(112)로 공기를 송풍하는 송풍장치(130)와,상기 압축기(100)와 공냉식 응축기(101) 사이의 냉매순환라인(R)에 설치되어 상기 압축기(100)에서 배출된 냉매를 냉각수와 열교환시켜 응축시키는 수냉식 응축기(106)와,냉,난방모드에 따라 상기 압축기(100)에서 배출된 냉매와 상기 냉각수의 열교환을 제어하는 제어수단(250,251)을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수냉식 응축기(106)와 팽창수단(103) 사이의 냉매순환라인(R)에는, 상기 냉매순환라인(R)을 유동하는 냉매로부터 기상냉매와 액상냉매를 분리하여 저장하며 액상냉매를 토출하는 리시버 드라이어(108)가 설치되며,상기 리시버 드라이어(108)는, 상기 수냉식 응축기(106)와 공냉식 응축기(101) 사이의 냉매순환라인(R)에 설치되되,냉방모드 시 수냉식 응축기(106)를 통과한 냉매가 리시버 드라이어(108)를 통과 후 공냉식 응축기(101)로 흐르고, 난방모드 시 압축기(100)에서 토출된 냉매가 수냉식 응축기(106) 및 리시버 드라이어(108)를 모두 바이패스하여 공냉식 응축기(101)로 흐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히트 펌프 시스템.
발명자의 다른 특허 :
연구과제 타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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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특허에 인용된 특허 (3)
[한국]
차량용 히트펌프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
최용현,
김재연,
차용웅,
조완제,
박중하,
김재산,
박만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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