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지게차의 마스트에 관한 것으로, 지게차의 전면에 설치되어, 하물을 적재하여 승하강하는 지게차의 마스트에 있어서, 상기 마스트(100)는 지게차 본체(10)의 전면에 설치되는 마스트프레임(110)과, 상기 마스트프레임(110)의 전면에 장착되어 승하강하는 캐리지(120)와, 상기 캐리지(120)의 전면에 결합되어 캐리지(120)와 함께 승하강하는 백레스트(150)와, 상기 백레스트(150)의 하부에 결합되며, 상면에 하물이 안착되는 한 쌍의 하부포크(130)와, 상기 백레스트(150)에 결합되어 수직방향으로 신축하는 실린더
본 발명은 지게차의 마스트에 관한 것으로, 지게차의 전면에 설치되어, 하물을 적재하여 승하강하는 지게차의 마스트에 있어서, 상기 마스트(100)는 지게차 본체(10)의 전면에 설치되는 마스트프레임(110)과, 상기 마스트프레임(110)의 전면에 장착되어 승하강하는 캐리지(120)와, 상기 캐리지(120)의 전면에 결합되어 캐리지(120)와 함께 승하강하는 백레스트(150)와, 상기 백레스트(150)의 하부에 결합되며, 상면에 하물이 안착되는 한 쌍의 하부포크(130)와, 상기 백레스트(150)에 결합되어 수직방향으로 신축하는 실린더(142)와,상기 실린더(142)에 결합되어 실린더의 신축에 의해 승하강되는 가이드프레임(140)과, 상기 가이드프레임(140)에 결합되어 하부포크(130)에 안착된 하물을 위에서 누름으로써 하물이 외부로 이탈되지 않도록 하는 한 쌍의 상부포크(141)를 포함하는 것으로, 본 발명은 하물을 상하로 안전하게 지지함으로써 하물을 높이 적재할 수 있게 되므로, 작업이 효율적이고, 높은 위치까지 하물을 적재할 경우에도 하물이 낙하하여 제품이 손상되는 등의 사고를 감소시키는 현저한 효과가 있다.
대표청구항▼
지게차 본체(10)의 전면에 설치되는 마스트프레임(110)과, 상기 마스트프레임(110)의 전면에 장착되어 승하강하는 캐리지(120)와, 상기 캐리지(120)의 하부에 결합되며 상면에 하물이 안착되는 한 쌍의 하부포크(130)로 구성되되, 상기 캐리지(120)의 전면에는 캐리지(120)와 함께 승하강하는 백레스트(150)가 결합되며, 상기 백레스트(150)에는 수직방향으로 실린더(142)가 결합되고, 상기 실린더(142)의 끝단부에는 전방을 향하도록 한 쌍의 상부포크(141)가 결합되어 실린더(142)와 함께 승하강하는 것으로, 상
지게차 본체(10)의 전면에 설치되는 마스트프레임(110)과, 상기 마스트프레임(110)의 전면에 장착되어 승하강하는 캐리지(120)와, 상기 캐리지(120)의 하부에 결합되며 상면에 하물이 안착되는 한 쌍의 하부포크(130)로 구성되되, 상기 캐리지(120)의 전면에는 캐리지(120)와 함께 승하강하는 백레스트(150)가 결합되며, 상기 백레스트(150)에는 수직방향으로 실린더(142)가 결합되고, 상기 실린더(142)의 끝단부에는 전방을 향하도록 한 쌍의 상부포크(141)가 결합되어 실린더(142)와 함께 승하강하는 것으로, 상기 한 쌍의 상부포크(141)가 하부포크(130)에 안착된 하물을 누름으로써 하물이 외부로 이탈되지 않도록 하는 지게차의 마스트에 있어서,상기 백레스트(150)는 서로 일정간격 이격된 한 쌍의 사각프레임(151)과, 상기 한 쌍의 사각프레임(151)의 저면에 결합되어 한 쌍의 사각프레임(151)을 연결하는 연결플레이트(152)로 구성되되, 상기 한 쌍의 사각프레임(151) 사이 공간에는 실린더(142)가 설치되며,상기 한 쌍의 상부포크(141)의 저면에는 가이드프레임(140)이 결합되는 것으로, 상기 가이드프레임(140)은 하부에서 상부포크(141)를 지지하면서 상부포크(141)와 함께 승하강하며,상기 가이드프레임(140)은 실린더(142)를 관통하여 실린더(142)의 외주연을 감싸도록 결합되는 하부가이드판과, 상기 하부가이드판의 상면에 일단이 결합되고, 타단이 상부포크(141)의 저면에 결합되는 한 쌍의 지지플레이트로 구성되되, 상기 한 쌍의 지지플레이트의 외주연에 지지플레이트의 길이방향으로 길게 돌기가 형성되고, 이와 대응되는 사각프레임(151)의 수직플레이트에 수직플레이트의 길이방향으로 홈이 형성되어, 상기 지지플레이트가 안정적으로 승하강 하며, 상기 상부포크(141)에는 커버(160)가 끼워져 하물의 상면을 안정적으로 지지하도록 하되, 커버(160)의 저면에는 자석이 결합되어 가벼운 공구와 같은 철물을 메달 수 있으며, 상기 커버(160)의 상면 중앙에는 전면과 좌우측 각각에 총 3개의 차양막 케이스(164)가 결합되는 것으로, 상기 차양막 케이스(164)는 좌우방향으로 관통홀이 형성된 파이프형상으로, 전방 하부측에는 수평방향으로 길게 출납구(165)가 형성되고, 내부에는 얇은 차양막(167)이 감겨진 막대가 삽입되며, 평소 차양막(167)은 막대(166)에 감겨진 상태로 차양막 케이스(164) 내부에 좌우측방향으로 삽입되어 보관되고, 차양막(167)을 사용할 때는, 사용자가 차양막케이스(164)의 출납구(165)를 통해 외부로 돌출된 차양막(167)의 일단을 전방으로 당겨 차양막(167)을 펼친 후, 하물에 씌워 하물을 보호하며,또한, 상기 한 쌍의 사각프레임(151) 사이에는 지지편이 결합되는 것으로, 상기 지지편은 직사각형 형상의 판재형상으로, 중앙부에 형성된 중앙홀에 실린더(142)가 관통되게 결합되어 실린더(142)를 지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게차의 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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