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근아
/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길 **, ***동 ***호(잠원동, 신반포한신아파트)
출원인 / 주소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 ** (신촌동, 연세대학교)
대리인 / 주소
특허법인우인
심사청구여부
있음 (2015-07-01)
심사진행상태
등록결정(재심사후)
법적상태
등록
초록▼
본 발명은 아동의 사회적 언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장치,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는 아동의 사회적 언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장치,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관용적, 비유적 표현을 포함하는 문장을 나타내는 문자열과 상기 문자열에 대응하는 이미지의 한 쌍을 화면 표시부를 통하여 평가 대상자에게 제공하고, 평가 대상자로부터 입력 인터페이스부를 통하여 상기 카드에 포함된 문자열의 문장과 이미지가 동일한 의미를 나타내는지 여부에 대한 입력을 받고, 처리부가 상기
본 발명은 아동의 사회적 언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장치,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는 아동의 사회적 언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장치,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관용적, 비유적 표현을 포함하는 문장을 나타내는 문자열과 상기 문자열에 대응하는 이미지의 한 쌍을 화면 표시부를 통하여 평가 대상자에게 제공하고, 평가 대상자로부터 입력 인터페이스부를 통하여 상기 카드에 포함된 문자열의 문장과 이미지가 동일한 의미를 나타내는지 여부에 대한 입력을 받고, 처리부가 상기 입력에 따라 사회적 언어 사용 능력 점수를 산출함으로써,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사회적 언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장치, 시스템 및 그에 관한 방법을 제공한다.
대표청구항▼
사용자 단말기에서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사회적 언어 사용 능력 평가 방법에 있어서,서버로부터 복수 개의 자폐 아동 언어 평가 카드를 전송받고 상기 전송받은 자폐 아동 언어 평가 카드를 상기 사용자 단말기의 저장부에 저장하는 카드 관리 단계;상기 사용자 단말기의 저장부에 저장된, 미리 정해진 문장에 따른 문자열과 상기 문자열에 대응하여 미리 정해진 이미지의 쌍을 포함하는 상기 자폐 아동 언어 평가 카드를 출력하여, 상기 사용자 단말기의 화면 표시부에 표시하는 카드 표시 단계;상기 화면 표시부에 표시된 상기 자폐 아동 언어 평가
사용자 단말기에서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사회적 언어 사용 능력 평가 방법에 있어서,서버로부터 복수 개의 자폐 아동 언어 평가 카드를 전송받고 상기 전송받은 자폐 아동 언어 평가 카드를 상기 사용자 단말기의 저장부에 저장하는 카드 관리 단계;상기 사용자 단말기의 저장부에 저장된, 미리 정해진 문장에 따른 문자열과 상기 문자열에 대응하여 미리 정해진 이미지의 쌍을 포함하는 상기 자폐 아동 언어 평가 카드를 출력하여, 상기 사용자 단말기의 화면 표시부에 표시하는 카드 표시 단계;상기 화면 표시부에 표시된 상기 자폐 아동 언어 평가 카드에 대하여, 상기 자폐 아동 언어 평가 카드에 포함된 상기 문자열의 문장과 상기 이미지가 동일한 의미를 나타내는지 여부에 대한 사용자 입력을 상기 사용자 단말기의 입력 인터페이스부를 통하여 수신하는 입력 수신 단계;적어도 두 개 이상의 상기 자폐 아동 언어 평가 카드에 대한 각 상기 사용자 입력을 응답 결과 자료로 상기 저장부에 저장하는 자료 관리 단계; 및상기 사용자 단말기의 처리부가 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응답 결과 자료를 입력받고 분석하여 상기 사용자의 평가 결과 점수를 산출하는 점수 산출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자폐 아동 언어 평가 카드는 상기 문자열과 상기 이미지 간에 서로 다른 의미 관계를 갖는 평가 카드를 포함하되,비유적 또는 관용적 표현을 포함하는 문장에 따른 상기 문자열과, 상기 비유적 또는 관용적 표현 문장을 비유적 또는 관용적 의미에 따라 표현한 상기 이미지의 쌍을 포함하는 제1 평가 카드,비유적 또는 관용적 표현을 포함하는 문장에 따른 상기 문자열과, 상기 비유적 또는 관용적 표현 문장을 문자적 의미에 따라 표현한 상기 이미지의 쌍을 포함하는 제2 평가 카드,객관적 상황을 설명하는 문장에 따른 문자열과, 상기 객관적 상황을 표현한 상기 이미지의 쌍을 포함하는 제3 평가 카드를 포함하고,상기 카드 표시 단계는 상기 처리부가 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제1 평가 카드, 상기 제2 평가 카드, 상기 제3 평가 카드를 각각 적어도 하나 이상씩 미리 정해진 수 만큼 선택하고, 상기 선택한 상기 제1 평가 카드, 상기 제2 평가 카드, 상기 제3 평가 카드를 임의의 순서로 상기 화면 표시부에 미리 정해진 시간 동안 표시하거나,또는 상기 처리부가 상기 저장부에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조합된 상기 제1 평가 카드, 상기 제2 평가 카드, 상기 제3 평가 카드를 상기 조합된 순서대로 상기 화면 표시부에 미리 정해진 시간 동안 표시하며,상기 점수 산출 단계는 상기 문자열과 상기 이미지 간에 서로 다른 의미 관계를 갖는 상기 제1 평가 카드, 제2 평가 카드, 제3 평가 카드에 서로 다른 가중치를 부여되고 부여된 상기 가중치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평가 결과 점수가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사회적 언어 사용 능력 평가 방법.
연구과제 타임라인
LOADING...
LOADING...
LOADING...
LOADING...
LOADING...
이 특허에 인용된 특허 (1)
[한국]
온라인 기반 인지기능 장애평가 서비스 방법 및 시스템 |
이인희,
전효찬,
서석태,
김윤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