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특허]
자동변속기 클러치의 드래그 토크 시험장치
원문보기
IPC분류정보
국가/구분 |
한국(KR)/등록특허
|
|
국제특허분류(IPC8판) |
- G01L-005/00
- F16D-013/75
- G01L-003/00
|
출원번호 |
10-2015-0120216
(2015-08-26)
|
공개번호 |
10-2017-0007682
(2017-01-19)
|
등록번호 |
10-1717370-0000
(2017-03-10)
|
우선권정보 |
대한민국(KR) 1020150098397 (2015-07-10) |
DOI |
http://doi.org/10.8080/1020150120216
|
발명자
/ 주소 |
- 정구현
/ 울산광역시 남구 신복로**번길 ** ***호 (현대프리빌) (무거동)
- 김한솔
/ 대구광역시 달서구 용산로 *** ***동 ***호 (용산동,용산현대우방타운)
- 제영완
/ 경상남도 진주시 하대로**번길 * *동 ****호 (하대동,도동대림아파트)
|
출원인 / 주소 |
-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울산광역시 남구 대학로 **(무거동)
|
대리인 / 주소 |
|
심사청구여부 |
있음 (2015-08-26) |
심사진행상태 |
등록결정(일반) |
법적상태 |
등록 |
초록
▼
본 발명은, 자동변속기에 사용되는 습식클러치에서 발생되는 드래그 토크를 추정하기 위한 자동변속기 클러치의 드래그 토크 시험장치에 있어서, 일단이 개구된 원통형상의 허브; 상기 허브의 내측 둘레면에 장착되는 복수개의 분리판; 상기 복수개의 분리판 사이에 장착되는 마찰판; 일단이 상기 허브의 개구된 일단으로 삽입되며, 상기 허브 내에서 슬라이딩 이동하면서 상기 분리판과 상기 마찰판의 간극을 조절하는 간극 조절 수단; 상기 허브와 상기 간극 조절 수단이 내부에 구비되고, 오일이 내부에 충진되며, 양단에는 각각 제1관통구와 제2관통구가 형
본 발명은, 자동변속기에 사용되는 습식클러치에서 발생되는 드래그 토크를 추정하기 위한 자동변속기 클러치의 드래그 토크 시험장치에 있어서, 일단이 개구된 원통형상의 허브; 상기 허브의 내측 둘레면에 장착되는 복수개의 분리판; 상기 복수개의 분리판 사이에 장착되는 마찰판; 일단이 상기 허브의 개구된 일단으로 삽입되며, 상기 허브 내에서 슬라이딩 이동하면서 상기 분리판과 상기 마찰판의 간극을 조절하는 간극 조절 수단; 상기 허브와 상기 간극 조절 수단이 내부에 구비되고, 오일이 내부에 충진되며, 양단에는 각각 제1관통구와 제2관통구가 형성되는 케이스; 상기 케이스의 일단에 구비되고, 상기 간극 조절 수단을 슬라이드 이동시키는 제1회전축이 구비되며, 상기 제1회전축은 상기 제1관통구로 삽입되어 상기 간극 조절 수단과 연결되는 제1모터; 상기 제1모터와 대응되는 상기 케이스의 타단에 구비되고, 상기 허브를 슬라이드 이동시키는 제2회전축이 구비되며, 상기 제2회전축은 상기 제2관통구로 삽입되어 상기 허브와 연결되는 제2모터; 상기 케이스의 외측에 구비되며, 상기 케이스의 내부로 오일을 순환시키는 오일순환부; 및 상기 분리판 및 마찰판에 의해 발생되는 상기 케이스의 드래그 토크를 측정하는 측정부를 포함하되, 상기 측정부는 상기 제2모터의 제2회전축에 구비되며 상기 케이스의 드래그 토크를 측정하는 토크 센서와, 상기 토크 센서와 연결되며 상기 토크 센서에서 측정한 값을 증폭시키는 증폭기와, 상기 증폭기와 연결되며 상기 증폭기에서 증폭된 측정값을 수집하는 수집부재와, 상기 수집부재와 연결되며 측정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이터처리부를 포함하는 자동변속기 클러치의 드래그 토크 시험장치를 제공한다.따라서, 케이스에서 발생되는 드래그 토크를 측정하여 허브 내측에 위치하는 분리판 및 마찰판에서 발생되는 드래그 토크를 예측할 수 있으며, 기존의 유압실린더 및 리턴 스피링을 활용한 고가의 분리판 및 마찰판의 간극 조절 시스템을 구성할 필요 없이 간극 조절 수단을 통해서 보다 경제적이고 간단하게 분리판 및 마찰판의 간극을 조절하면서 드래그 토크를 측정할 수 있다.
대표청구항
▼
자동변속기에 사용되는 습식클러치에서 발생되는 드래그 토크를 추정하기 위한 자동변속기 클러치의 드래그 토크 시험장치에 있어서,일단이 개구된 원통형상의 허브(110);상기 허브(110)의 내측 둘레면에 장착되는 복수개의 분리판(120);상기 복수개의 분리판(120) 사이에 장착되는 마찰판(130);일단이 상기 허브(110)의 개구된 일단으로 삽입되며, 상기 허브(110) 내에서 슬라이딩 이동하면서 상기 분리판(120)과 상기 마찰판(130)의 간극을 조절하는 간극 조절 수단(140);상기 허브(110)와 상기 간극 조절 수단(140)이
자동변속기에 사용되는 습식클러치에서 발생되는 드래그 토크를 추정하기 위한 자동변속기 클러치의 드래그 토크 시험장치에 있어서,일단이 개구된 원통형상의 허브(110);상기 허브(110)의 내측 둘레면에 장착되는 복수개의 분리판(120);상기 복수개의 분리판(120) 사이에 장착되는 마찰판(130);일단이 상기 허브(110)의 개구된 일단으로 삽입되며, 상기 허브(110) 내에서 슬라이딩 이동하면서 상기 분리판(120)과 상기 마찰판(130)의 간극을 조절하는 간극 조절 수단(140);상기 허브(110)와 상기 간극 조절 수단(140)이 내부에 구비되고, 오일이 내부에 충진되며, 양단에는 각각 제1관통구(152)와 제2관통구(154)가 형성되는 케이스(150);상기 케이스(150)의 일단에 구비되고, 상기 간극 조절 수단(140)을 슬라이드 이동시키는 제1회전축(162)이 구비되며, 상기 제1회전축(162)은 상기 제1관통구(152)로 삽입되어 상기 간극 조절 수단(140)과 연결되는 제1모터(160);상기 제1모터(160)와 대응되는 상기 케이스(150)의 타단에 구비되고, 상기 허브(110)를 슬라이드 이동시키는 제2회전축(172)이 구비되며, 상기 제2회전축(172)은 상기 제2관통구(154)로 삽입되어 상기 허브(110)와 연결되는 제2모터(170);상기 케이스(150)의 외측에 구비되며, 상기 케이스(150)의 내부로 오일을 순환시키는 오일순환부(180); 및상기 분리판(120) 및 마찰판(130)에 의해 발생되는 상기 케이스(150)의 드래그 토크를 측정하는 측정부(190)를 포함하되,상기 측정부(190)는,상기 제2모터(170)의 제2회전축(172)에 구비되며 상기 케이스(150)의 드래그 토크를 측정하는 토크 센서(191)와,상기 토크 센서(191)와 연결되며 상기 토크 센서(191)에서 측정한 값을 증폭시키는 증폭기(192)와,상기 증폭기(192)와 연결되며 상기 증폭기(192)에서 증폭된 측정값을 수집하는 수집부재(193)와,상기 수집부재(193)와 연결되며 측정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이터처리부(194)를 포함하는 자동변속기 클러치의 드래그 토크 시험장치.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