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환
/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로 ***, ****동 ***호 (일산동, 후곡마을**단지아파트)
출원인 / 주소
케이테크 주식회사 /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진벌로 ***-**
대리인 / 주소
부영빈
심사청구여부
있음 (2016-09-26)
심사진행상태
등록결정(일반)
법적상태
등록
초록
본 발명은 차량용 지반탐사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GPS 신호를 수신하는 GPS 수신부, 전자파를 이용하여 지면 내부의 스캔 데이터를 생성하는 레이더, 상기 GPS 신호 및 상기 스캔 데이터를 입력받아 제1 데이터를 생성하는 제1 제어부 및 상기 제1 데이터가 저장되는 제1 저장부를 포함하여,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지반 내부 상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자동으로 저장 및 관리할 수 있다. 그 결과, 비교적 적은 인원으로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지역의 지반 내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대표청구항▼
차량으로 이동하며 지반 내부 상태를 확인하는 차량용 지반탐사 시스템에 있어서,GPS 신호를 수신하는 GPS 수신부(150)와, 전자파를 이용하여 지면 내부의 스캔 데이터를 생성하는 레이더(160)를 구비하는 트레일러(170); 및상기 GPS 신호 및 상기 스캔 데이터를 입력받아 제1 데이터를 생성하는 제1 제어부(270)와, 상기 제1 데이터가 저장되는 제1 저장부(272)를 구비하는 차량(190)을 포함하되,상기 트레일러(170)와 상기 차량(190)은 분리 가능하도록 연결되고,상기 레이더(160)는 지하를 반사된 전자파로 확인할
차량으로 이동하며 지반 내부 상태를 확인하는 차량용 지반탐사 시스템에 있어서,GPS 신호를 수신하는 GPS 수신부(150)와, 전자파를 이용하여 지면 내부의 스캔 데이터를 생성하는 레이더(160)를 구비하는 트레일러(170); 및상기 GPS 신호 및 상기 스캔 데이터를 입력받아 제1 데이터를 생성하는 제1 제어부(270)와, 상기 제1 데이터가 저장되는 제1 저장부(272)를 구비하는 차량(190)을 포함하되,상기 트레일러(170)와 상기 차량(190)은 분리 가능하도록 연결되고,상기 레이더(160)는 지하를 반사된 전자파로 확인할 수 있는 GPR(Ground Penetrating Radar)이고,지면과 가깝게 위치한 레이더(160)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 덮개를 더 포함하고,차량 운행 중 상기 보호 덮개가 외부 충격을 받을 경우 충격 흡수 및 재충격 방지를 위해 레이더의 위치를 비스듬히 위쪽으로 이동시켰다 원위치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고, 상기 보호 덮개로 보호되는 레이더(160)를 트레일러(170)와 연결하기 위한 지지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1 제어부(270)는 이동이 용이하도록 구성되고,상기 제1 저장부(272)는 탈부착 가능하여 저장된 데이터의 이동이 용이하게 구성되고,상기 제1 데이터를 표시하기 위한 제1 표시부(274)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1 표시부(274)는 터치로 사용자 입력을 받을 수 있고,상기 제1 표시부(274)는 지반 내부의 횡방향 스캔 데이터가 표시되는 화면, 지반 내부의 종방향 스캔 데이터가 표시되는 화면, 및 GPS 정보 및 이동 거리 정보와 이동 속도 정보가 표시되는 화면으로 구획되어, 지반 내부의 이상 상태의 유무와 이상 상태가 발견된 위치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고,차량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이동 거리 정보를 생성하는 센서부(220);상기 이동 거리 정보를 설정된 변환비에 따라 이동 거리로 변환하는 변환부(250);주변 환경을 촬영하여 영상 데이터를 생성하는 카메라; 상기 GPS 신호, 상기 이동 거리 및 상기 영상 데이터를 입력받아 제2 데이터를 생성하는 제2 제어부(260); 및상기 제2 데이터가 저장되는 제2 저장부(262)를 더 포함하고, 상기 센서부(220)는 상기 차량(190)의 바퀴에 부착되어 상기 바퀴의 회전에 따라 펄스를 생성하고, 상기 변환부(250)는 변환비를 설정하는 교정 모드 및 설정된 변환비에 따라 이동 거리를 계산하는 스캔 모드를 포함하고, 상기 카메라는 차량의 흔들림이나 진동의 영향을 받지 않고 깨끗한 영상을 촬영하기 위한 흔들림 방지부를 구비하고,상기 카메라는 차량의 좌측을 촬영하기 위한 제1 카메라(110), 차량의 우측을 촬영하기 위한 제2 카메라(120), 차량의 후방을 촬영하기 위한 제3 카메라(130), 및 도로면을 촬영하기 위한 제4 카메라(140)를 포함하고,상기 제2 제어부(260)는 상기 스캔 모드에서 차량이 이동하는 경우에 상기 제2 데이터를 저장하고,상기 카메라로부터 수신한 영상 데이터를 변환부로부터 수신한 이동 거리 정보, GPS 수신부로부터 수신한 위치 및 시간 정보와 연계하여 표시하는 제2 표시부(264)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2 표시부(264)는 터치로 사용자 입력을 받을 수 있고,상기 제2 저장부(262)는 탈부착 가능하여 저장된 데이터의 이동이 용이하도록 구성되고,상기 센서부(220), 상기 제1 제어부(270), 상기 제1 저장부(272), 및 상기 제1 표시부(274)는 차량 진입이 어려운 지역에서 트레일러(170)로 재설치되어 트레일러(170)만 견인하여 지반탐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차량(190)과 분리 가능하게 결합되고,상기 센서부(220)의 출력단에 분배기(280)를 더 포함하고, 상기 분배기(280)는 센서부(220)에서 출력된 신호를 변환부(250)와 제1 제어부(270)에 공급하고, 변환부(250)의 전기적 특성이 센서부(220)와 제1 제어부(270)에 영향을 주는 것을 차단하고,상기 분배기(280)는 DC-DC 컨버터를 더 포함하여, 변환부(250)로부터 공급받은 DC 전원을 적절한 레벨로 변환하여 센서부(220)에 공급하고,차량용 배터리의 출력 전압을 AC 전압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어댑터,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한 2차 전지, 및 상기 어댑터의 출력 전압을 이용하여 상기 2차 전지를 충전하기 위한 차저를 더 포함하여 상기 어댑터가 출력하는 AC 전압과 상기 차저가 출력하는 DC 전압을 이용하여 필요한 전원을 공급하고,상기 2차 전지는 차량이 운행하는 경우에만 충전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지반탐사 시스템.
연구과제 타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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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특허에 인용된 특허 (2)
[일본]
TRAVELING DISTANCE CORRECTING DEVICE FOR VEHICLE |
TAMURA KAZU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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