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열 전기 복합그리드 모델 설계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 설명하면, 열 전기 에너지의 절갑 및 상호간의 안정적인 밸런싱을 위해 최적의 열 전기 복합 마이크로그리드 실증 모델을 설계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사이트 내의 각 건물의 열 전기의 사용량 및 부하용량에 대한 기초정보를 조사하는 단계; 상기 열 전기의 기초정보를 통해 경제성을 분석하는 단계; 열, 전기 부하 패턴에 따라 열, 전기 저장장치 및 발전원의 운영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단계; 경제성 분석을 통한 열원, 전기원, 에너지저장장치
본 발명은 열 전기 복합그리드 모델 설계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 설명하면, 열 전기 에너지의 절갑 및 상호간의 안정적인 밸런싱을 위해 최적의 열 전기 복합 마이크로그리드 실증 모델을 설계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사이트 내의 각 건물의 열 전기의 사용량 및 부하용량에 대한 기초정보를 조사하는 단계; 상기 열 전기의 기초정보를 통해 경제성을 분석하는 단계; 열, 전기 부하 패턴에 따라 열, 전기 저장장치 및 발전원의 운영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단계; 경제성 분석을 통한 열원, 전기원, 에너지저장장치의 최적 용량 설계 결과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경제성 분석을 통한 열원, 전기원, 에너지저장장치의 최적 용량 설계 결과 및 MG 운전 시나리오에 따른 열, 전기 에너지 밸런싱을 위한 실증 인프라를 설계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대표청구항▼
사이트 내의 각 건물의 열 전기의 사용량 및 부하용량에 대한 기초정보를 조사하는 단계;상기 열 전기의 기초정보를 통해 경제성을 분석하는 단계;열, 전기 부하 패턴에 따라 열, 전기 저장장치 및 발전원의 운영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단계;경제성 분석을 통한 열원, 전기원, 에너지저장장치의 최적 용량 설계 결과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경제성 분석을 통한 열원, 전기원, 에너지저장장치의 최적 용량 설계 결과 및 MG 운전 시나리오에 따른 열, 전기 에너지 밸런싱을 위한 실증 인프라를 설계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경제성을 분석하는 단계는
사이트 내의 각 건물의 열 전기의 사용량 및 부하용량에 대한 기초정보를 조사하는 단계;상기 열 전기의 기초정보를 통해 경제성을 분석하는 단계;열, 전기 부하 패턴에 따라 열, 전기 저장장치 및 발전원의 운영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단계;경제성 분석을 통한 열원, 전기원, 에너지저장장치의 최적 용량 설계 결과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경제성 분석을 통한 열원, 전기원, 에너지저장장치의 최적 용량 설계 결과 및 MG 운전 시나리오에 따른 열, 전기 에너지 밸런싱을 위한 실증 인프라를 설계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경제성을 분석하는 단계는 에너지원에 따라 그리드를 구축하는 단계;기초 용량 산출값에 근거하여 각 에너지원의 요소별 입력 값을 설정하는 단계;실제 설치 예정 모델 사양을 적용하는 단계; 및 경제성 분석을 위해 유형별로 세분화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경제성 분석을 위해 유형별로 세분화하는 단계는각 에너지원의 요소별 입력 값을 근거로 계산하는 단계;결과값 중에서 목적에 맞는 유형을 추출하는 단계;신재생에너지원이 구축되지 않는 경우의 경제성과, 단일 신재생에너지원 구축을 통한 최대 가능한 경제성 및 계획된 모든 신재생에너지원을 구축했을 경우의 경제성으로 세분화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에너지원에 따라 그리드를 구축하는 단계는 유틸리티 그리드, 태양광 발전, 열병합 발전, 연료 전지 및 전기 부하를 포함하는 전기 그리드 및 열병합 발전, 연료전지, 보일러, 열부하를 포함하는 열 그리드를 포함하는 그리드를 구축하는 것에 의해 수행되며, 상기 기초 용량 산출값에 근거한 각 에너지원의 요소별 입력 값은 '0’을 포함하는 기 설정된 구간 별로 마련된 입력값을 사용하며,상기 MG 운전 시나리오는 경제성 분석을 통한 열원, 전기원, 에너지저장장치의 최적 용량 설계 결과에 기초하여 마련되며, 상기 MG 운전 시나리오는 상시 모드와 비상시 모드를 포함하고, 상시 모드는 열 추종 운전과 전기 추종 운전을 포함하고, 상기 열 추종 운전은 열부하 사용 패턴에 따른 열병합 발전 및 연료전지의 열 추종 운전이며 상기 전기 추종 운전은 경부하시 충전하고 중부하 또는 최대 수요 전력시 방전하는 ESS의 전기 추종 운전이며, 비상시 모드에서 i) 발전량 보다 부하량이 작을 경우 ESS 충전을 통한 역송전을 방지하고, 과년 평균 데이터를 통해 역송전 가능성이 예측되는 월 및 시각에 한해 ESS 충전 가능한 SOC 예비율 확보하며, ii) 전력 사용량이 전력 Peak 저감 목표치 보다 높을 경우 ESS 방전 및 ESS SOC 40% 이하 시 열병합 발전이 전기 추종 운전을 하며iii) 열병합 발전의 열 추종 운전에 따른 전기 발전량 과다 시 ESS를 충전하고 열 추종 운전이 예측되는 월 및 시각에 한해 ESS의 충전 가능한 SOC 예비율을 확보하며, iv) 태양광 발전의 공급 중단시 열병합 발전을 통한 전기 추종 운전을 하며 열병합 발전을 통한 전기 추종 운전시 열 생산량 과다 시 축열조에 축열하고, 열병합 발전을 통한 전기 추종 운전이 예측되는 흐린 날씨에 한해 축열조 축열 가능한 용량을 확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 전기 복합그리드 모델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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