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특허]
온라인 메신저 챗봇을 이용한 보험 상품 설계 및 가입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방법, 그리고 이를 수행하는 시스템 One-stop service method for insurance product design and subscription using online messenger chatter robot, and system for the s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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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라
/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효행로 ***, ***동 ****호(신일.우남클래식타운아파트)
출원인 / 주소
이기라 /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효행로 ***, ***동 ****호(신일.우남클래식타운아파트)
대리인 / 주소
전현철;
특허법인세원
심사청구여부
있음 (2017-12-20)
심사진행상태
등록결정(일반)
법적상태
등록
초록▼
본 발명은 온라인 메신저 챗봇을 이용한 보험 상품 설계 및 가입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방법, 그리고 이를 수행하는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이에 의해 종류가 다양하고 서비스도 다양한 보험 상품에 대한 챗봇 서비스를 통해 1차 검증한 뒤, 사용자의 정보를 동의를 얻어서 2차로 정밀성이 향상된 보험 상품을 추천부터 가입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잘못된 보험 상품 가입 및 해지로 인한 손해 발생의 위험을 예방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로 제공되는 챗봇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호환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한다.
본 발명은 온라인 메신저 챗봇을 이용한 보험 상품 설계 및 가입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방법, 그리고 이를 수행하는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이에 의해 종류가 다양하고 서비스도 다양한 보험 상품에 대한 챗봇 서비스를 통해 1차 검증한 뒤, 사용자의 정보를 동의를 얻어서 2차로 정밀성이 향상된 보험 상품을 추천부터 가입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잘못된 보험 상품 가입 및 해지로 인한 손해 발생의 위험을 예방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로 제공되는 챗봇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호환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한다.
대표청구항▼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 네트워크(200), 온라인 메신저 서버(300), 인공지능 빅데이터 수집 서버(400), 보험사 룰 서버(500), 보험사 고객 정보 DB 서버(600), 그리고 보험사 심사 서버(700)를 포함하는 온라인 메신저 챗봇을 이용한 보험 상품 설계 및 가입을 위한 원스톱 시스템에 있어서, 온라인 메신저 서버(300)는 송수신부(310), 제어부(320), 데이터베이스(330)를 포함하며, 제어부(320)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수집 서버(400)에서 제공하는 보험 설계 대화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용자 스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 네트워크(200), 온라인 메신저 서버(300), 인공지능 빅데이터 수집 서버(400), 보험사 룰 서버(500), 보험사 고객 정보 DB 서버(600), 그리고 보험사 심사 서버(700)를 포함하는 온라인 메신저 챗봇을 이용한 보험 상품 설계 및 가입을 위한 원스톱 시스템에 있어서, 온라인 메신저 서버(300)는 송수신부(310), 제어부(320), 데이터베이스(330)를 포함하며, 제어부(320)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수집 서버(400)에서 제공하는 보험 설계 대화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의 요청에 따라,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와 인공지능 빅데이터 수집 서버(400) 간의 채팅 로봇 서비스를 중계하면서,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서 구현되는 채팅 로봇 서비스 제공 창에 보험 설계, 보험 문의, 보험 가입을 포함하는 보험과 관련된 키워드와, 질문을 의미하는 식별문자가 동시에 입력되는 경우, 온라인 메신저 서버(300)로의 접속(access) 시의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의 계정 정보를 데이터베이스(330)에 보험 관련 키워드와 함께 저장하며, 키워드 중 보험료별, 보험상품별을 포함하여 분류된 카테고리 정보를 네트워크(200)를 통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수집 서버(400)로 전송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한 뒤, 인공지능 빅데이터 수집 서버(400)에서 제공되는 보험상품 가입을 위한 카테고리별 질의 내용을 제공받고, 제공받은 질의 내용을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 제공하여 각 질의 내용에 대한 답변 내용을 수신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함에 있어서, 카테고리 정보에 따른 질의와 응답형식으로 복수의 보험상품 중 보험상품 선호도를 조사한 뒤, 선호도 조사 내역을 인공지능 빅데이터 수집 서버(400)로 네트워크(200)를 통해 전송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한 뒤, 선호도 조사 내역과 매칭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보험상품을 인공지능 빅데이터 수집 서버(400)로부터 수신하여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 전달하여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부터 보험상품 중 하나에 대한 선택 신호를 수신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하는 챗봇 제공 모듈(321);보험사 룰 서버(500)에 대한 사용자에 의해 선택된 보험상품 정보의 전송을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대해서 챗봇 제공 모듈(321)에서 제공하는 채팅 로봇 서비스를 통해서 전송 상황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챗봇 제공 모듈(321)로부터 제공받은 선택 신호에 해당하는 선택된 보험상품 정보를 네트워크(200)를 통해 보험사 룰 서버(500)로 전송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하고, 로봇 제공 모듈(321)에서 제공하는 채팅 로봇 서비스로 보험사 룰 서버(500)에 대한 대화 참여를 유도한 뒤, 보험사 룰 서버(500)에 보험상품 정보에 해당하는 가입 기한별 보험 상품의 보험료 계산을 요청하여 계산된 보험료를 수신하는 채팅 로봇 서비스 UI 화면을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제공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하며, 보험사 룰 서버(500) 상에서 각 보험상품에 따른 가입 기한별 보험료를 미리 저장하고 있으므로, 네트워크(200)를 통해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 보험사 룰 서버(500)로부터 계산되어 제공된 보험료 정보를 채팅 로봇 서비스 UI 화면으로 제공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하며,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의한 해지 환급금 정보 요청에 따라 네트워크(200)를 보험사 룰 서버(500)로의 선택된 보험상품에 대한 해지 환급금 정보 요청을 전달한 뒤, 보험사 룰 서버(500)로부터 보험료 납부 기한 및 납부 금액별 해지 환급금 정보를 수신한 뒤, 네트워크(200)를 통해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 환급금 정보를 납입 기한별로 채팅 로봇 서비스 UI 화면에 제공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하며,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의한 연금액 예시 정보 요청에 따라 네트워크(200)를 보험사 룰 서버(500)로의 선택된 보험상품에 대한 연금액 예시 정보 요청을 전달한 뒤, 보험사 룰 서버(500)로부터 보험료 납부 기한 및 납부 금액별 그리고 현재의 이율로부터 이율 변동치에 따른 연금액 예시 정보를 수신한 뒤, 네트워크(200)를 통해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 연금액 예시 정보를 납입 기한별로 채팅 로봇 서비스 UI 화면으로 제공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하는 보험상품 제공 모듈(322);선택된 보험상품에 대한 보험료 정보에 각 고객 정보에 따른 변동치 제공을 목적으로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네트워크(200)를 통해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 사용자 정보 처리에 대한 동의를 채팅 로봇 서비스 UI 화면상에서 요청하여 정보 처리 동의를 수신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하며,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를 운용하는 사용자의 온라인 메신저 인증을 위한 고객 정보(나이, 성별, 결혼 유무, 자녀 유무, 이메일, 휴대폰 번호 정보를 포함)를 네트워크(200)를 통해 채팅 로봇 서비스 UI 화면을 이용해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부터 수신한 뒤, 챗봇 제공 모듈(321)을 통해 입력받아 데이터베이스(330)에 저장된 사용자 계정과 매칭하여 고객 정보를 함께 저장하며, 입력된 고객 정보 중 이메일, 휴대폰 번호 정보를 포함하는 연락처를 이용한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 사용자에 대한 네트워크(200)를 통한 미리 제공된 암호화된 캐릭터 전송을 통한 본인 인증 형식에 따른 온라인 메신저 인증을 통해 고객 확인을 채팅 로봇 서비스 UI 화면상에서 수행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하며,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서 제공되어 정보 처리 동의를 받은 사용자의 고객 정보(나이, 성별, 결혼 유무, 자녀 유무, 이메일, 휴대폰 번호 정보를 포함)를 네트워크(200)와 연결된 보험사 고객 정보 DB 서버(600)로의 전송과 함께 직업 찾기 요청을 통해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를 운영하는 사용자에 대한 직업 찾기를 채팅 로봇 서비스 UI 화면상에서 챗봇 제공 모듈(321)에서 제공하는 질문에 따른 응답에 의해 수행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하며,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서 제공되어 정보 처리 동의를 받은 사용자의 고객 정보(나이, 성별, 결혼 유무, 자녀 유무, 이메일, 휴대폰 번호 정보를 포함)를 네트워크(200)와 연결된 보험사 고객 정보 DB 서버(600)로의 전송과 함께 주소 찾기 요청을 통해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를 운영하는 사용자에 대한 주소 찾기를 채팅 로봇 서비스 UI 화면상에서 챗봇 제공 모듈(321)에서 제공하는 질문에 따른 응답에 의해 수행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하며,선택된 보험상품에 대한 연금액, 선택된 보험상품에 대한 해지 환급금 정보에 대해서 고객 정보, 직업을 반영하여 보험 설계 내역을 생성한 뒤, 생성된 보험 설계 내역을 탐색된 주소 정보와 함께 생성하여 데이터베이스(330)에 저장하는 보험 설계 내역 제공 모듈(323);네트워크(200)를 통해 보험 설계 내역 제공 모듈(323)에 의해 생성된 보험 설계 내역에 대한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의 계약전 알림 고지를 보험사 심사 서버(700)를 통해 수행하도록 보험사 심사 서버(700)와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 간에 챗봇 제공 모듈(321)에서 제공하는 채팅 로봇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험사 심사 서버(700)에 대한 채팅 로봇 서비스로의 참가 요청을 통한 응답을 수신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함으로써, 보험사 심사 서버(700)에 의해 채팅 로봇 서비스 기반으로 네트워크(200)를 통해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대한 보험 설계 내역 문서 확인 과정을 수행하고, 순차적으로,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 가입 설계서 정보 전송, 상품 설명서 정보 전송, 비교 안내문 정보 전송, 청약서 정보 전송, 약관 정보 전송이 수행되도록 하며, 보험사 심사 서버(700)에 의해 채팅 로봇 서비스 상에서 약관 정보 전송까지 완료됨을 인지하면,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대해서 보험 설계 내역 문서에 따른 결제 정보 입력을 채팅 로봇 서비스 상에서 요청하여 수신된 결제 정보를 보험사 심사 서버(700)로 전송하여 저장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한 뒤,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대한 보험료 결제를 위한 온라인 메신저 인증 과정을 채팅 로봇 서비스 상에 UI 화면으로 출력함으로써, 채팅 로봇 서비스 상에서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 네트워크(200)를 통해 온라인 페이 결제를 진행하도록 하고, 보험 설계 내역 문서에 따른 보험 청약을 완료한 뒤, 데이터베이스(330)에 저장하고, 네트워크(200)를 통해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대한 보험 판매 모니터링을 다시 채팅 로봇 서비스 상에서 수행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함에 있어서, 온라인 메신저 서비스 또는 챗봇 메시징 서비스를 통한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대한 자동화 설문 서비스를 제공한 뒤, 설문 내역을 네트워크(200)를 통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수집 서버(400)에 전송하여 저장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하며, 온라인 메신저 서비스 또는 챗봇 메시징 서비스를 통한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대한 설문 내역 뿐만 아니라, 보험 설계 대화 플랫폼 기반의 대화 내역을 네트워크(200)를 통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수집 서버(400)에 전송하여 저장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하여 인공 지능형 설계 보장 분석에 활용하도록 하는 결제 및 모니터링 모듈(324);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대해서 온라인 메신저 서버(300)에서 온라인 메신저의 부가 서비스로 제공되는 챗봇 어플리케이션이 온라인 메신저 버전에서 호환성이 없어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설치 가능하지 않다고 판단시, 설치검토 데이터 및 챗봇 어플리케이션 정보 중 챗봇 어플리케이션의 코드 정보를 분석하는 앱 분석 모듈(325);앱 분석 모듈(325)의 챗봇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코드 정보 분석이 완료되면, 챗봇 어플리케이션에서 부가기능 축소를 위한 코드 재구성을 통해 부가기능이 축소된 챗봇 어플리케이션을 생성하며, 부가기능 축소시 챗봇 어플리케이션의 주기능을 제외한 옵션으로 제공되는 기능뿐만 아니라, 이미지 및 동영상에 대한 삭제를 통한 텍스트 기반으로의 재구성하며, 부가기능이 축소된 챗봇 어플리케이션을 네트워크(200)를 통해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전송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어함으로써,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에 온라인 메신저와 별도로 독자적인 챗봇 어플리케이션으로 설치되도록 하여 온라인 메신저의 버전에 상관없이 챗봇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코드 변환 모듈(326); 및 온라인 메신저가 설치된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의 OS(Operating system)의 버전, 그리고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 제공하고자 하는 챗봇 어플리케이션의 버전에 모두 매칭되는 챗봇 어플리케이션의 버전이 데이터베이스(330)에 없으나, 온라인 메신저와 OS 중 적어도 하나의 버전과 매칭되는 챗봇 어플리케이션이 있는 경우 챗봇 어플리케이션을 추출한 뒤, 추출된 챗봇 어플리케이션이 OS 버전과 매칭되지 않는 경우, OS 프로그램 제공 서버에 대한 OS 업데이터 정보 요청을 통해 OS 업데이터 정보를 수신하여, OS 업데이터 정보와 업데이트시 매칭되는 챗봇 어플리케이션을 하나로 암호화하여 암호화된 데이터를 네트워크(200)를 통한 사용자 스마트 디바이스(100)로 제공하도록 송수신부(310)를 제공하는 변환 내역 제공 모듈(327);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메신저 챗봇을 이용한 보험 상품 설계 및 가입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