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 계명대학교 산학협력관 ***호(신당동)
대리인 / 주소
김건우
심사청구여부
있음 (2020-07-23)
심사진행상태
등록결정(일반)
법적상태
등록
초록▼
본 발명은 가상현실 또는 비디오 게임 기반의 운동 재활 중 뇌파를 통한 집중력 측정을 이용한 집중력 피드백 운동 시스템 및 그 이용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가상현실 또는 비디오 게임 기반의 운동 재활 중 뇌파를 통한 집중력 측정을 이용한 집중력 피드백 운동 시스템으로서, 환자의 재활 운동의 참여를 위한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장치;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제공되어 실행되는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이 환자의 관절 운동에 따라 움직이는 아이콘을 적절히 조작함에 따라 P300 파형이 유발될
본 발명은 가상현실 또는 비디오 게임 기반의 운동 재활 중 뇌파를 통한 집중력 측정을 이용한 집중력 피드백 운동 시스템 및 그 이용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가상현실 또는 비디오 게임 기반의 운동 재활 중 뇌파를 통한 집중력 측정을 이용한 집중력 피드백 운동 시스템으로서, 환자의 재활 운동의 참여를 위한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장치;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제공되어 실행되는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이 환자의 관절 운동에 따라 움직이는 아이콘을 적절히 조작함에 따라 P300 파형이 유발될 수 있도록 하는 움직임 장치; 환자의 머리에 착용되며, 상기 움직임 장치를 통한 환자의 관절 운동으로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의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의 진행 중 발생하는 환자의 뇌파 P300을 측정하는 뇌파 측정 장치; 및 상기 뇌파 측정 장치로부터 측정되는 환자의 뇌파 P300의 검출 횟수에 기초하여 환자가 운동을 하는 동안의 집중도를 측정하고, 그에 따른 집중력 피드백을 제공하는 피드백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또한, 본 발명의 특징에 따른 가상현실 또는 비디오 게임 기반의 운동 재활 중 뇌파를 통한 집중력 측정을 이용한 집중력 피드백 운동 시스템의 이용 방법은, 가상현실 또는 비디오 게임 기반의 운동 재활 중 뇌파를 통한 집중력 측정을 이용한 집중력 피드백 운동 시스템의 이용 방법으로서, (1) 디스플레이 장치가 환자의 재활 운동의 참여를 위한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을 제공하는 단계; (2) 움직임 장치가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제공되어 실행되는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이 환자의 관절 운동에 따른 움직임에 따라 아이콘이 적용되면서 P300을 유발하도록 작동되는 단계; (3) 뇌파 측정 장치가 환자의 머리에 착용되며, 상기 움직임 장치를 통한 환자의 관절 운동으로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의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의 진행 중 발생하는 환자의 뇌파 P300을 측정하는 단계; 및 (4) 피드백 장치가 상기 뇌파 측정 장치로부터 측정되는 환자의 뇌파 P300의 검출 횟수에 기초하여 환자가 운동을 하는 동안의 집중도를 측정하고, 그에 따른 집중력 피드백을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가상현실 또는 비디오 게임 기반의 운동 재활 중 뇌파를 통한 집중력 측정을 이용한 집중력 피드백 운동 시스템 및 그 이용 방법에 따르면, 환자의 재활 운동의 참여를 위한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장치와,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제공되어 실행되는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이 환자의 관절 운동에 따라 움직이는 아이콘으로 적용되는 움직임 장치와, 움직임 장치를 통한 환자의 관절 운동으로 디스플레이 장치의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의 진행 중 발생하는 환자의 뇌파 P300을 측정하는 뇌파 측정 장치와, 뇌파 측정 장치로부터 측정되는 환자의 뇌파 P300의 검출 횟수에 기초하여 환자가 운동을 하는 동안의 집중도를 측정하고, 그에 따른 집중력 피드백을 제공하는 피드백 장치를 포함하여 구성함으로써, 재활 운동 중인 환자의 집중 정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판단하고, 이러한 환자의 집중 정도에 기초하여 집중도 피드백을 제공하여 재활 운동 중인 환자의 집중도가 꾸준히 유지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또한, 본 발명의 가상현실 또는 비디오 게임 기반의 운동 재활 중 뇌파를 통한 집중력 측정을 이용한 집중력 피드백 운동 시스템 및 그 이용 방법에 따르면, 운동을 하는 동안의 집중도를 측정하고, 측정된 집중도가 낮아질 경우 운동게임이나 가상현실을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환자들이 운동 재활을 하는 동안 꾸준한 집중도를 유지함에 따른 재활 운동 효과가 더욱 극대화되고, 그에 다른 집중도가 향상된 상태에서 재활 운동을 함에 따른 재활 치료에 소요되는 시간 단축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대표청구항▼
가상현실 또는 비디오 게임 기반의 운동 재활 중 뇌파를 통한 집중력 측정을 이용한 집중력 피드백 운동 시스템(100)으로서,환자의 재활 운동의 참여를 위한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장치(110);상기 디스플레이 장치(110)를 통해 제공되어 실행되는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이 환자의 관절 운동에 따라 움직이는 아이콘을 조작함에 따라 P300 파형이 유발될 수 있도록 하는 움직임 장치(120);환자의 머리에 착용되며, 상기 움직임 장치(120)를 통한 환자의 관절 운동으로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110)의 가상현실
가상현실 또는 비디오 게임 기반의 운동 재활 중 뇌파를 통한 집중력 측정을 이용한 집중력 피드백 운동 시스템(100)으로서,환자의 재활 운동의 참여를 위한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장치(110);상기 디스플레이 장치(110)를 통해 제공되어 실행되는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이 환자의 관절 운동에 따라 움직이는 아이콘을 조작함에 따라 P300 파형이 유발될 수 있도록 하는 움직임 장치(120);환자의 머리에 착용되며, 상기 움직임 장치(120)를 통한 환자의 관절 운동으로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110)의 가상현실이나 비디오 게임의 진행 중 발생하는 환자의 뇌파 P300을 측정하는 뇌파 측정 장치(130); 및상기 뇌파 측정 장치(130)로부터 측정되는 환자의 뇌파 P300의 검출 횟수에 기초하여 환자가 운동을 하는 동안의 집중도를 측정하고, 그에 따른 집중력 피드백을 제공하는 피드백 장치(140)를 포함하되,상기 디스플레이 장치(110)는,재활 운동을 하는 동안의 환자가 집중할 수 있도록 환자가 대응하여 실행하는 재활 게임을 제공하되, TV,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 TV, 및 태블릿 PC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이고,상기 움직임 장치(120)는,환자의 팔꿈치 관절 부위에 착용되어,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110)를 통해 실행되는 재활 게임을 수행하는 팔꿈치 움직임을 측정하기 위한 모션 측정부(121)와, 상기 모션 측정부(121)의 팔꿈치 관절 부위의 움직임을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110)의 재활 게임의 커서 또는 캐릭터의 아이콘에 적용하는 움직임 변환부(122)를 포함하여 구성하며,상기 뇌파 측정 장치(130)는,환자의 뇌파를 실시간으로 획득하는 뇌파 획득부(131)와, 상기 뇌파 획득부(131)에서 획득되는 뇌파를 분석하는 뇌파 분석부(132)와, 상기 뇌파 분석부(132)를 통해 분석된 뇌파 중 P300을 카운트 하는 뇌파 검출부(133)를 포함하여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또는 비디오 게임 기반의 운동 재활 중 뇌파를 통한 집중력 측정을 이용한 집중력 피드백 운동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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