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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04-08-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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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25be12b41941410e9a860add31fe732f&fileSn=1&bbsId= |
□ 최근 특성이 서로 다른 이종금속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이종금속간의 접합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알루미늄 합금은 질량이 가볍고 비강도가 높아서 자동차와 철도차량의 경량화를 목적으로 탄소강과 같은 구조용 이종금속과의 접합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 접합하려는 용접모재에 압력을 가하고 전류를 흘려 두 모재의 접촉부에 발생되는 저항열을 이용하여 접합시키는 저항 점용접 공정은 용접 후 열에 의한 용접모재의 변형이나 잔류응력이 작고 가압에 의한 효과 때문에 용접부의 금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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