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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04-12-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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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aba9737c242a4547a2b92cace2084af7&fileSn=1&bbsId= |
□ 자동차에 사용되는 열교환기로는 라디에이터·오일 냉각기·인터쿨러가 있으며 에어컨으로 쓰이는 증발기·콘덴서·히터코어가 대표적이다. 최근 자동차에는 쾌적성과 연료비 절약의 요구로 열교환기에 대한 콤팩트화나 경량·고성능화 요구가 강하게 밀어닥치고 있다. 이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전열기술이나 가공기술 뿐만 아니라 재료기술의 진보가 불가결하게 되었다.
□ 자동차 에어컨의 열교환기 발전과정을 보면 동 재료에서 알루미늄 재료로 바뀌고, 1970년대에 와서는 핀, 튜브타입이 서펜타인 타입으로, 이것이 플레이트-핀 타입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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