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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07-04-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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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e03d8cb6a54144fbae2f5a7656a63996&fileSn=1&bbsId= |
○ 철도의 차량시스템은 철궤도 위에 4개의 차륜으로 구성되는 대차가 차량 전방과 후방의 차체를 지지하여 1량의 차량을 형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차량 수량을 편성하여 열차를 구성하고 있다.
○ 철도차량 1량의 하중은 일반차량일 경우 약 25~45톤이며 KTX와 같이 고속차량은 40~60톤 정도이다. 이들 차량이 궤도 위를 주행할 때 차체를 지지하는 차륜과 궤도 사이에는 차륜하중력과 차체 횡방향으로 횡압(lateral force)이 작용한다. 이들 작용력을 최적 제어함으로써 철도차량 운행의 효율화로 경제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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