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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11-03-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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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bf79f6ac352b4a2ba52a9d400ad2b15f&fileSn=1&bbsId= |
○ 연료전지자동차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알루미늄합금으로 고압수소가스 저장용기를 제작할 때는 용접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용접공정은 급속가열과 급속냉각을 거치므로 필연적으로 용접열영향부를 포함한 용접이음부의 강도와 인성이 저하된다. 알루미늄합금 용접부를 구성하고 있는 용접금속(weld metal)과 용접열영향부(HAZ)는 모재와 항복강도가 달라서 복합적으로 변형을 하며 고온균열, 기공, 융합불량 등과 같이 응력집중을 초래하는 결함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용접구조물의 강도 특성을 평가할 때는 이와 같은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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