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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13-05-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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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15beed3ef5a647438b2c347c5fbfa65f&fileSn=1&bbsId= |
○ 철강재료는 오스테나이트상을 실온까지 냉각하는 과정에서 각종 상변태(페라이트, 펄라이트, 베이나이트, 마르텐사이트 등)와 합금원소, 가공, 열처리 등을 조합할 경우 그 항복강도를 200MPa에서 4GPa 범위에서 제어할 수 있다. 철강재료의 항복강도를 1500MPa이상으로 높이면 비강도(=항복강도/밀도)를 초초듀랄루민의 비강도(190MPa?㎥/Mg) 이상으로 높일 수 있어 자동차의 경량화에 의한 연비절감과 CO2 배출 삭감은 물론 다른 여러 가지 강구조물의 소형화와 경량화도 가능하다.
○ 합금원소의 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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