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보고서 상세정보

화상회의 시스템 기술 및 시장 동향

등록일자 2020-05-06
초록 1. 개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우리 일상생활에서 활동 패턴이 바뀌고 있다. 각 나라마다 국경 봉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생활화하며 비대면 시대가 오고 있다. 재택근무 형태로 전환하는 등 큰 변화의 바람에 화상회의 솔루션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화상회의는 의사소통을 위해 다른 장소에 거주하는 두 명 이상의 사람들 사이의 실시간 시각적 연결이라고 볼 수 있다. 가장 간단한 화상회의는 두 위치 간에 정적 이미지와 텍스트 전송이며, 더 확장된 정교하게 여러 위치 간에 풀 모션 영상 이미지와 고품질 오디오를 전송하는 기술지원을 통해 원격지의 양자, 다자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발전했다. 화상회의는 역사가 길다.



AT&T Bell Labs와 John Logie Baird가 비디오 폰을 실험하기 시작했을 때인 192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930년대에 독일에서는 전화선을 통해 스틸사진을 전송하는 이미지 폰인 초기 화상회의 실험도 수행되었다.

1970년대 초 AT&T SMS Picturephone 서비스와 함께 화상회의를 시작했다. 화상회의의 확산은 1980년대 컴퓨터 혁명으로 시작되었다. 이 혁명으로 코덱이 발명되고, ISDN 광대역 서비스가 등장하여 시각적 이미지를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후 휴대전화 도입으로 화상회의의 인기가 더 높아졌다. 1990년대 대학 캠퍼스에 웹캠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1994년 8월 최초의 상용 웹캠인 QuickCam이 소개되었다. 그러나 Mac 호환용이었기 때문에 1995년 Windows 호환 버전에 출시되었다.



1992년 Cornell University IT 부서 직원은 Mac용 CU-SeeMe 화상회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그들은 1994년 Windows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CU-SeeMe 소프트웨어는 1995년에 상업적으로 출시되었고, 최초의 인터넷 라디오 방송국을 소개했다.



2004년 광대역 기술이 보다 저렴하고 널리 보급된 이후 많은 기업들이 화상회의 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하기 시작했다[1].



화상회의 시스템은 TV에 종종 나오는 홍수, 태풍, 지진, 산불 등 국가 재난상황실의 재난상황 정보 공유 장면들에서 보일 것이다. 회의실 전용 화상회의 시스템은 행정기관, 공공기관, 대기업, 글로벌기업들이 주로 본부와 각 지역의 원격 화상회의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대유행 이후로 누구나 생활에서의 화상회의 시스템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게 되었다. 재택근무, 글로벌 무역 업무들에는 필수품이 되었다. 본고에서는 화상회의 시스템의 기술 동향과 서비스되고 있는 솔루션들의 특징과 시장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출처 KOSEN-코센리포트
DOI https://doi.org/10.22800/kisti.kosenexpert.2020.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