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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와 NFT
[12월 사전주제] 인공지능과 NFT, 그리고 메타버스

초록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인터넷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2010년대에 마이크로소프트는 비지니스 툴, 아마존은 전자상거래,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강화하는 데 노력했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은 클라이드컴퓨팅 분야에서 서로의 영역을 잠식하면서 경쟁을 벌이고 있고, 페이스북과 구글은 독점과 개인정보보호, 사생활 침해에 대한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거대 기술 기업들의 데이터 독점에 따른 문제도 중앙집중식 서비스로부터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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