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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엔진마모 및 윤활 최적화를 통한 엔진요소 효율향상 기술개발(4차년도)
A Study on Improving the Engine Efficiency Through Optimization of Wear and Lubrication Problems (IV)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권오관
참여연구자 김창호 , 안영재 , 최웅수 , 공호성 , 심현해 , 유장열 , 한흥구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8-03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01067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엔진요소.마모.윤활.점접촉.윤활유 첨가제.

초록

본 연구는 현재 국내 사용중인 내연기관의 윤활 및 마모의 특성을 실험적으로 규명함으로써 각 엔진 부품 및 요소의 고성능화를 이룩하여 최종적으로 엔진의 고성능화 및 고급화를 실현하는데 있으며 나아가 엔진연구분야에서 새롭고도 중요한 R&D분야를 개척하고 폭넓은 산업적 응용을 주도해 나가고자 한다.
이에 따라 4차년도 계획된 다음 분야에 걸친 기초 연구 및 응용이 이루어졌다.
1. 엔진 윤활의 이론적 해석 종합
2. 점접촉 EHL에서의 유막 두께 및 마찰력 측정
3. 자동차용 엔진유의 개발

Abstract

This study was tried to establish high-performance and high quality domestic engines through the achievement of high performance engine elements by experimentally studying the characteristics of lubrication and wear in domestic I/C engines. Furthermore, it was tried to develop new and important R &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12
  • 제 2 장 자동차류에서의 트라이볼로지적 에너지 손실의 절감...15
  • 제 1 절 자동차량에서의 에너지흐름...15
  • 제 2 절 트라이볼로지적 에너지손실...17
  • 제 3 절 잠재적 에너지 절감...21
  • 제 3 장 엔진윤활의 이론적 해석 종합...24
  • 제 1 절 피스턴 링 팩의 윤활...24
  • 제 2 절 커넥팅 로드 베어링의 윤활...38
  • 제 3 절 밸브트레인의 윤활...47
  • 제 4 절 엔진 윤활 종합 프로그램의 설명...49
  • 제 4 장 점접촉 EHL에서의 유막두께 및 마찰력 측정- Tribdogy 정밀측정 기술 개발...76
  • 제 1 절 서언...76
  • 제 2 절 측정의 이론적 배경...77
  • 제 3 절 EHL 실험장치 및 방법...86
  • 제 4 절 실험결과 및 해석...95
  • 제 5 절 결언...107
  • 제 5 장 자동차용 엔진유의 개발...109
  • 제 1 절 연구의 목적...109
  • 제 2 절 실험...112
  • 제 3 절 결언...142
  • 제 6 장 결론...144
  • 참고문헌...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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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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