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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엔진마모 및 윤활 최적화를 통한 엔진요소 효율 향상 기술개발(2차년도)
A Study on Improving the Engine Efficiency Through Optimization of Wear and Lubrication Problem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권오관
참여연구자 오박균 , 김창호 , 이성철 , 공호성 , 이응재 , 최웅수 , 심현해 , 한흥도 , 송응석 , 한흥구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6-04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00625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엔진.윤활.마모.엔진실험.

초록

본 연구는 현재 국내 사용중인 내연기관의 윤활 및 마모의 특성을 실험적으로 규명하므로써 각 엔진 부품 및 요소의 고성능화를 이룩하여 최종적으로 엔진의 고성능화 및 고급화를 실현하는데 있으며 나아가 엔진 연구분야에서 새롭고도 중요한 R&D 분야를 개척하고 폭넓은 산업적 응용을 주도해 나가고자 한다. 이에 따라 제2차년도 연구 단계로써의 다음분야에 걸친 기초적인 연구 및 응용이 이루어졌다.
1) 저널 베어링의 기초 자료수집 및 이론화를 통한 최적 윤활조건 확립
2) 엔진 실험실의 설치 및 운영을 통한 데이터 수집
3)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11
  • 제2장 엔진의 윤활특성...13
  • 제1절 서언...13
  • 1. 평면 베어링...15
  • 2. 피스톤 링...17
  • 3. 기타 요소들...18
  • 제2절 엔진의 열효율...20
  • 제3장 저널 베어링의 윤활특성 및 이론해석...25
  • 제1절 베어링 재료...25
  • 제2절 동하중을 받는 저널 베어링 - 모빌리티 해법...38
  • 1. 서언...38
  • 2. 모빌리티 개념...39
  • 3. 왕복운동 기계에의 응용...46
  • 4. 최대 유막압력...50
  • 5. 모빌리티 해법에 관한 결론...65
  • 6. 커넥팅 로드 베어링에 걸리는 하중...65
  • 제4장 실험장치 및 실험결과...69
  • 제1절 실험장치...69
  • 1. 엔진...75
  • 2. 다이나모메타...77
  • 3. 연료소비율 및 속도 측정장치...77
  • 4. 연소실 압력 측정장치...82
  • 5. 마모입자 분석장치...84
  • 제2절 실험방법 및 결과...87
  • 1. 압력측정 및 보정...88
  • 2. 연료 소비율 측정결과...93
  • 3. 마모입자 분석결과...95
  • 제5장 결론...122
  • 참고문헌...124
  • 부록...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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