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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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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권오관 |
참여연구자 | 김창호 , 안영재 , 최웅수 , 공호성 , 심현해 , 유장열 , 한흥구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88-03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0200001067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엔진요소.마모.윤활.점접촉.윤활유 첨가제. |
본 연구는 현재 국내 사용중인 내연기관의 윤활 및 마모의 특성을 실험적으로 규명함으로써 각 엔진 부품 및 요소의 고성능화를 이룩하여 최종적으로 엔진의 고성능화 및 고급화를 실현하는데 있으며 나아가 엔진연구분야에서 새롭고도 중요한 R&D분야를 개척하고 폭넓은 산업적 응용을 주도해 나가고자 한다.
이에 따라 4차년도 계획된 다음 분야에 걸친 기초 연구 및 응용이 이루어졌다.
1. 엔진 윤활의 이론적 해석 종합
2. 점접촉 EHL에서의 유막 두께 및 마찰력 측정
3. 자동차용 엔진유의 개발
This study was tried to establish high-performance and high quality domestic engines through the achievement of high performance engine elements by experimentally studying the characteristics of lubrication and wear in domestic I/C engines. Furthermore, it was tried to develop new and important 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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