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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공해감소 연구 (II)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xhaust Gaseous Emissions in the Diesel Engines for Automobiles (I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우중공업(주) 부설 기술연구소
연구책임자 장낙영
참여연구자 조영갑 , 조원행 , 정선국 , 정익재 , 정권 , 김근희 , 이동인 , 김광수 , 김한주 , 이민종 , 성광용 , 백무현 , 김환열 , 정영종 , 강승천 , 김상호 , 이진희 , 홍충석 , 조순호 , 이홍구 , 정세영 , 황종근 , 김남희 , 김용희 , 변정도 , 이석범 , 이희성 , 장병학 , 지기현 , 최명학 , 엄호룡 , 양현승 , 이정태 , 이웅렬 , 김은미 , 안병권 , 김용운 , 임헌규 , 장동순 , 박병훈 , 전형수 , 이종남 , 김정회 , 최병남 , 최남식 , 정학균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5-09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대우중공업(주) 부설 기술연구소
등록번호 TRKO20020000148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사업추진배경-1) 당사는 '75년 사독 재정차관에 의해 디젤엔진 공장 준공과 함께 서독 MAN사의 디젤엔진 6개 기종을 기술 제휴, 국내에 공급하여 왔다. 그러나 점차 공해 문제의 심각성과 향후 정부 공해 규제에 대비한 저공해 디젤엔진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 2) 따라서 '83년 기존 MAN 엔진을 대폭 개선한 새로운 전자 제어 저공해 디젤엔진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으며, 당시의 국내 디젤엔진 개발 기술은 아직 초보적인 단계로서 특히 공해 문제와 관련된 연고계통의 설계 경험은 거의 전무한 상태였다고 할 수있다.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18
  • 제 1 절 연구의 목적...19
  •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20
  • 제 3 절 연구의 진행 및 방법...23
  • 제 2 장 개발 시제 엔진의 개조 설계...24
  • 제 1 절 Do846HM및 D2156MT엔진의 개조 설계...25
  • 1. 피스톤 및 피스톤핀의 개조설계...25
  • 2. 커넥팅로드의 개조설계...32
  • 3. 크랭크 샤프트의 개조설계...39
  • 4. 실린더 헤드의 개조설계...50
  • 5. 실린더 블럭의 개조설계...52
  • 제 2 절 실린더 내 가스 교환에 대한 연구...55
  • 제 3 절 Valve Train계의 설계 및 계산...67
  • 1. Cam 및 Cam Shaft의 설계 및 계산...67
  • 2. Valve Spring의 설계 및 계산...72
  • 3. Rocker Arm의 설계 및 계산...73
  • 4. Push Rod 의 설계 및 계산...74
  • 제 4 절 연료분사 계통의 최적화 연구...78
  • 1. 연료분사펌프의 최적화...78
  • 2. 연료분사노즐의 최적화...80
  • 제 3 장 개발시제 엔진을 위한 부품 개발...83
  • 제 1 절 피스톤 및 피스톤링 개발...84
  • 제 2 절 연료 분사계 부품의 개발...85
  • 제 3 절 과급기 및 중간 냉각기의 개발...86
  • 제 4 절 Intake port의 설계 연구...89
  • 제 4 장 D0846HM 및 D2156MT개조 엔진의 제작...93
  • 제 5 장 결론 및 건의...103
  • 제 1 절 결론...104
  • 제 2 절 건의사항...107
  • 참고문헌...10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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