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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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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현봉섭 |
참여연구자 | 이기문 , 오성근 , 이동명 , 최성규 , 박성구 , 김홍근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88-11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0200001626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브레이크 디스크.마찰특성.냉각효과.시험장치.시험.설계 Software 개발.Auto Controlled Data Acquisition System. |
제동장치 중에서 마찰을 실제로 받는 Disc에 대하여 여러가지 조건하에서 마찰시 일어나는 성질을 조사하고 또 제동시 마찰에 의해 발생된 열이 전도로 인한 냉각 효과를 실험으로 규명하였다. 실험에서 아스베스토스-레진 몰드의 마찰재와 Disc의 마찰은 마찰 표면온도가 200℃이하에서는 토르크와 스피드 등이 안정적이나 250℃가 넘어가면 급격히 변화됨을 보인다. 즉 마찰계수가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설계시 이 점을 고려하여 열용량을 맞추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 브레이크 디스크의 성능 시험,내구시험,마칠시험,마모시험 등을 자동으로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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