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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장치의 마찰특성 및 냉각효과에 따른 설계기술 개발 (II)
A Development of Design Technology for Brake Discs Based Upon Friction Characteristics and Cooling Effects (I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현봉섭
참여연구자 이기문 , 오성근 , 이동명 , 최성규 , 박성구 , 김홍근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8-11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01626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브레이크 디스크.마찰특성.냉각효과.시험장치.시험.설계 Software 개발.Auto Controlled Data Acquisition System.

초록

제동장치 중에서 마찰을 실제로 받는 Disc에 대하여 여러가지 조건하에서 마찰시 일어나는 성질을 조사하고 또 제동시 마찰에 의해 발생된 열이 전도로 인한 냉각 효과를 실험으로 규명하였다. 실험에서 아스베스토스-레진 몰드의 마찰재와 Disc의 마찰은 마찰 표면온도가 200℃이하에서는 토르크와 스피드 등이 안정적이나 250℃가 넘어가면 급격히 변화됨을 보인다. 즉 마찰계수가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설계시 이 점을 고려하여 열용량을 맞추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 브레이크 디스크의 성능 시험,내구시험,마칠시험,마모시험 등을 자동으로 수행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 론...9
  • 제 2 장 특성시험...12
  • 제 1 절 시험의 목적...12
  • 제 2 절 시험장치...13
  • 제 3 절 시험방법...26
  • 제 4 절 시험결과 및 고찰...28
  • 제 3 장 Brake 설계...33
  • 제 1 절 감 속...33
  • 제 2 절 제동력...35
  • 제 3 절 제동에너지...38
  • 제 4 절 응력해석...41
  • 제 4 장 결 론...47
  • 참 고 문 헌...49
  • 부 록...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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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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