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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날개의 공기역학 및 구조 설계(Ⅲ)
Aerodynamic and Structural Design of Aircraft Wing(II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인
참여연구자 홍창선 , 김승호 , 구교남 , 엄용성 , 김우겸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1-05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04243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공력탄성학.날개.정적공탄성 해석.다이버 젼스.플러터.유한요소법.와류격자법.우드워드 패널법.DPM.복합재료.조종면.Aeroelasticity.Wing.Static Aouelaseicity.Divergence.Flutler.Finite Element.Method.Woodwand Panel Method.Vortew Lattice Method.DPM.Composite Matenial.Control Surface.

초록

항공기 날개는 비행중 공기력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정적 및 동적 변형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변형은 항공기의 공력계수에도 영향을 주며, 구조적으로는 안전성 문제에 영향을 준다. 문제에 영향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아직 부족한 공력탄 성학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을 개발하며 그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실제 항공기 구조모델을 통하여 공력탄성학적인 문제를 다룸으로써 물리적인 현상을 파악한다. 실제 3차원 날개의 정상비행중의 변형과 공기력 분포를 동시에 다루는 조종면이 있는 3차원 날개의 정적하중 재분포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15
  • 제2장 조종면이 있는 3차원 날개의 정적공탄성 해석...17
  • 제1절 서설...17
  • 제2절 3차원 날개의 유한요소 모델링...18
  • 제3절 공기력 모델의 설정...28
  • 제4절 전체적 계산과정...30
  • 제5절 계산결과 및 검토...31
  • 제3장 조종면이 있는 아음속 복합재료날개의 다이버젼서 해석...55
  • 제1절 서설...55
  • 제2절 이론 전개...58
  • 1. 가정...58
  • 2. 유한요소법의 수식화...58
  • 3. 와류격자법의 수식화...62
  • 4. Surface spline 방법...64
  • 5. 공기력의 적용...67
  • 6. VLM변위와 Downwash와의 관계...68
  • 7. 전체적 계산과정...70
  • 제3절 프로그램의 개요...71
  • 제4절 프로그램의 검증...72
  • 제5절 계산결과 및 검증...76
  • 제4장 복합재료날개에 대한 플러터 해석...92
  • 제1절 서설...92
  • 제2절 Doublet point method...93
  • 제3절 복합적층 평판에 대한 유한요소의 수식화...98
  • 제4절 공기력격자와 구조격자와의 보간...99
  • 제5절 Modal approach...101
  • 제6절 계산 과정...103
  • 제7절 계산 결과 및 검토...107
  • 1. 공기력의 검증...107
  • 2. 플러터 속도의 검증...107
  • 3. 적층각에 따른 공력탄성학적 안정성...112
  • 제5장 결론...117
  • 참고문헌...11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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